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렌트 장단점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1. 12. 12.
728x90
반응형

자동차를 빌려 사용할 때 리스와 렌트를 두고 많은 고민이 생기실 것입니다. 본인에게 어떤 것이 맞는지와 함께 경제적으로 어떤 것을 사용해야 이득인지를 잘 판단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렌트의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볼 것입니다. 렌트란 무엇인지와 장단점을 알아보고 이 것에 맞는 사람은 누가 되는지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2021.12.11 - [자동차] - 리스 렌트 차이점은 무엇인가.

 

리스 렌트 차이점은 무엇인가.

차를 사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찾게 됩니다. 무엇이 더 합리적인 것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 아니면 리스나 렌트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실

cookschool.tistory.com

 

 

 

 

자동차 렌트란 무엇인가.

: 자동차 렌트카사에 등록된 차량을 월 납임금액을 낸 후 빌리는 것입니다. 하루가 될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도 빌리는 장기 렌터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차량에 따라 운전면허가 필요하며 렌트를 하기 위해서는 만 21세 이상이 여야하고 운정 경력이 1년 이상이여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 회사마다 나이 제한은 다를 수 있으니 빌리는 곳에서 알아보고 렌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종은 15인승 미만의 승합차량을 빌릴 수 있으며 LPG 차량을 렌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번호판은 일반 번호판이 아닌 렌트 카의 영업용 번호판으로 '하, 허, 호.' 이 3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렌터카 회사에 연락해 키와 계약서를 작성하였지만 요즘은 핸드폰으로 차의 시동과 문을 열 수 있는 렌터카도 생기면서 핸드폰으로 간단하게 빌린 후 반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렌트 장점. (5가지)

1. 초기 비용 절감.

: 본인이 신차를 구입하게 되면 취등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최소 100~500만원까지 많은 돈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빌린다면 취등록세를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렌터카는 렌터카 회사의 차량으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취등록세뿐만 아니라 지자체별로 매입세를 내야 하며 기타 부대비용, 할부금액의 선수금 등 자동차를 처음 사시게 되면 돈이 많이 들게 됩니다. 하지만 렌트는 월마다내는 월 렌트 값만 낸다면 초기 비용 없이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2. 사고가 발생해도 괜찮습니다.

: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한번쯤은 사고가 나기 마련입니다. 물론 사고가 나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러한 상황이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렌터카를 이용하게 된다면 수리비를 계약할 때 정해두었던 면책금만 지불한다면 걱정이 없습니다. 업체마다 다른 면책금이 있기 때문에 잘 보시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고가 나더라도 대차 서비스로 바로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합니다. 또한 본인이 보험을 들고 사고가 났다면 할증이 붙을 수 있지만 렌터카로 사고가난 다면 할증이 붙지 않아 괜찮습니다.

 

 

 

3. 자산에 잡히지 않아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 자산이나 채무로 차를 구입하게 된다면 일년에 2번 세금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렌트를 하신다면 자산이나 채무로 잡히지 않아 자동차세를 피할 수 있게 되죠. 또한 건강보험료가 오르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에게 좋습니다.

: 렌트카는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가 차를 빌려 탄다면 절세 혜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렌터카를 이용하는 모든 것을 경비처리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운전하면서 다니는 곳이 업무의 일종이기 때문이죠. 또한 임직원이나 직원들도 렌터카를 이용한다면 이 또한 절세 혜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9인승 이상의 승합차나 경차까지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차량관리에 용의합니다.

: 차량관리를 잘하지 못하는 분들은 렌터카를 운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렌트카에는 기본정비상품이 포함되고 돈을 더추가하신다면 차량관리 서비스가 한층 더 좋아집니다. 렌트카를 빌리는 기간에 차량 점검과 함께 엔진오일 교체나 타이어 교체 등 차량의 소모품등을 교체해 주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소모품들도 가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바빠서 하지 못하거나 어떤 것을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렌트카 회사마다 조건이 제각각이니 잘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렌트 단점.

1. 번호판이 정해져 있습니다.

: 렌터카의 단점 중 하나는 번호판이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하, 허, 호.'의 번호로 시작하는 번호판은 옛 인식에는 품위가 떨어져서 이러한 번호판을 달고 다닌다면 이미지가 하락된다는 소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인식이 바뀌어 많은 분들이 이러한 번호판을 보더라도 이미지가 하락된다는 말은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번호판이 신경쓰이시는 분들은 렌트카의 단점 중 하나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2. 중도해지 시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 이것은 장기렌터카에서 발생하는 조건입니다. 어떻한 계약조건도 중도에 해지한다면 반드시 위약금이 있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장기렌트도 렌트카 회사와의 계약이기 때문에 아무 이유 없이 회사와 계약 중도해지를 한다면 위약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추어 렌트를 해야 이러한 중도해지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렌트를 하시길 바랍니다.

 

3. 보험이력이 남지 않는다.

: 보험이력 즉 보험경력이 남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이 운전을 하더라도 인정되지 보험사에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렌터카를 반납하고 차량을 구매할 시 보험을 가입하게 되는데 이때 아무리 렌터카로 오래 운전을 하였더라도 자동차 운전경력이 남지 않기 대문에 자동차 보험료는 할인이 되지 않고 처음 그대로 나오는 결과가 초래합니다. 

본인이 새 차를 탈 계획이 있다면 렌터카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021.12.12 - [자동차] - 자동차 리스 장단점 총정리.

 

자동차 리스 장단점 총정리.

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 현대시대에 차를 구입하는 방법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해 보셨을 것입니다. 자동차 리스, 자동차 렌탈, 할부식의 자동차 구입을 많이 생각하실 것입니다. 그중 오늘은 자

cookschool.tistory.com

 

이렇게 렌터카의 장단점을 알아보았고 렌터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드렸습니다. 글 곳곳에 어떤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어떤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해 놓았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