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엔진경고등 대처방법과 원인.

by 쿡스쿨 2021. 12. 29.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다가 혹은 운전을 하기 직전에 자동차 계기판에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보인다면 당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차에 문제가 있는지, 혹은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지 많은 고민에 빠지실 것입니다. 물론 차를 잘 아시는 분들은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뜬다면 문제가 무엇인지 알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인 운전자 분들은 엔진경고등을 보면 어쩔 줄 몰라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왜 계기판에 떠있는지와 그에 대한 대처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

: 자동차 엔진경고등은 엔진의 정사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엔진 전자제어 장치나 배기가스 제어에 광계되는 각종 센서가 이상이 있을 때나 연료공급장치의 누유가 발생할 때 생기는 경고등입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은 3가지의 색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빨간색, 노란색, 초록색. 이렇게 세 가지의 색깔이 있으며 색깔별로 위험도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만약 빨간색의 엔진경고등이 떴다면 주행을 멈추고 정비소로 가셔야 합니다. 노란색 경고등이 뜬다면 지금 차량에 어딘가 문제가 있지만 운행은 가능하며 빠른 시일 내로 점검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록색으로 경고등이 뜬다면 오토 홀드 크루즈 컨트롤 등 특정 기능이 작동할 때 발생되는 표시입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 원인.

1. 자동차 산소센서고장.

: 자동차 산소센서는 배기 시스템에 역할을 하게 되어 배출가스 중에서 연소되지 않은 산소량을 측정해 ECU로 보내게 됩니다. 그 ECU가 산소센서가 보내는 값을 계산한 후 엔진의 상태를 조절, 연료량을 컨트롤하게 됩니다. 만약 산소센서가 고장 나면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량과 연료의 혼합비를 제어하지 못해 자동차 엔진경고등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2. 촉매 고장.

: 촉매는 배출가스 배기장치 중간에 설치돼 일산화탄소를 이산화탄소로 변환을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촉매가 고장 나는 이유는 RPM을 낮게 운전하여 자동차 촉매에 이물질이 쌓여서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3. 점화플러그 고장.

: 점화플러그는 가솔린으로 된 자동차에만 있는 부품이며 고압으로 압착된 연료와 공기 혼합물에 불꽃을 붙여 엔진을 가동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만약 이 점화플러그가 고장 났다면 엔진경고등이 뜰 확률이 큽니다.

 

4. 공기 흡입량 센서 고장.

: 공기 흡입량 센서는 외기에서 엔진으로 흡입되는 공기량을 확인하여 신호를 보내는 장치입니다. 만약 이 공기흡입량 센서가 고장 난 다면 엔진이 높은 RPM에 공회전으로 돌거나 시동이 걸리지 않고 엔진경고등이 뜨게 됩니다.

 

5. 연료 캡을 열어놓았을 때.

: 단순한 이유일지는 모르지만 주유 시 연료 캡을 열어놓아 엔진경고등이 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료공급장치에 연료를 공급하는 큰 역활을 하기 때문에 연료캡을 열어둔다면 차량에 문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 대처방법.

1. 연료 캡을 확인합니다.

: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떴다면 먼저 연료 캡을 확인하면 됩니다. 주유소에서 주유를 한 후 연료 캡을 정상적으로 닫지 않아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연료캡은 연료 공급 장치에서 연료를 연료탱크에서 엔진으로 보내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만약 연료캡을 꽉 닫아도 엔진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 다면 연료 캡이 노후화돼 교체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시동을 다시 걸어 봅니다.

: 엔진경고등이 뜨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중 점화플러그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점화플러그에 문제가 있다면 시동을 끄신 후 다시 시동을 걸어보시면 됩니다. 만약 점화플러그의 문제가 있다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것이고 시동이 걸린 후 엔진경고등이 사라졌다면 오류로 인한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3. 차 본넷을 열어 배터리 확인을 합니다.

: 이 방법은 임시로 하는 방법이기에 많이 하게 된다면 차량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배터리에 있는 +부분, - 부분의 연결 단자를 잠깐 빼주었다가 10분 후 다시 연결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한다면 모든 센서가 초기화가 되어 엔진경고등이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엔진경고등이 뜬다면 정비소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합니다.

: 만약 모든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들려 원인을 파악한 후 차를 수리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정비 업소는 스캐너로 차량에 문제를 파악하기 때문에 제일 안전하고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엔진경고등이 뜨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정비소를 방문하여 점검을 받으면 차량을 오랫동안 유지하며 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하지 못해 엔진경고등이나 다른 경고등이 뜰 수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당황하지 마시고 잘 대처한다면 안전하게 운전을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021.12.28 - [자동차] -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우리는 자동차를 구입하여 정부에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달 2021년 11월 23일경 자동차

cookschool.tistory.com

 

2021.12.14 - [자동차] - 경차 혜택 7가지와 경차 종류.

 

경차 혜택 7가지와 경차 종류.

차를 구매하시기 전에 고민해 보아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가격, 국가지원, 연비 등이 있으실 것입니다. 오늘 그중 경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나 경차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꼭 알아야 할 경차 혜

cookschool.tistory.com

 

2021.12.11 - [자동차] - 리스 렌트 차이점은 무엇인가.

 

리스 렌트 차이점은 무엇인가.

차를 사기 위해서 많은 것들을 찾게 됩니다. 무엇이 더 합리적인 것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 아니면 리스나 렌트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인가에 대하여 고민하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