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격증

소형견인차면허 취득방법 파헤치기

by 쿡스쿨 2022. 6. 1.
728x90
반응형

소형 견인차 면허는 국가 전문자격증으로써 캠핑이 유행하고 있는 현재 캠핑 트레일러나 카라 반등을 사용하기 위하여 꼭 따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소형 트레일러 면허로 더욱 친숙한 소형 견인차 면허는 지정된 시험장과 자격요건, 시험을 보고 취득을 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방법을 낱낱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 견인차 면허란

소형 견인차면허는 소형 SUV나 승용차를 이용하여 750Kg 이상 3.5톤 이하의 피견인차를 견인을 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허락하는 자격증입니다. 카라반, 트레일러, 보트 트레일러 등이 이에 해당되며 이 이상의 차량을 견일 할 경우는 1종 특수 트레일러 면허가 필요합니다. 더 알려드리면 트레일러 차량은 끌고 가는 차량은 트랙터, 뒤에 견인을 하고 있는 차량은 트레일러라고 불립니다. 2016년 7월 28일 부터 도로교통법을 개정하였으며 1종 특수 트레일러 면허를 대형견인차면허, 소형견인차면허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소형견인차 자격요건

  1. 만 19세 이상이며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2종 보통 면허 소지자
  2.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면허 소지자
  3. 운전경력 1년 이상의 면허취소자 중 소형 견인차 면허 취득예정자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1,2종 보통 면허자의 경우 적성검사와 기능시험을 봐야 하지만 1종 대형면허 소지자에 한하여는 적성검사를 보지 않고 기능시험만 보게 됩니다. 

 

소형 견인차 면허 시험장

소형견인차면허 시험장은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시험을 응시할 숭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까운 곳에서 신청을 하고 시험을 보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서울 강남면허시험장, 대전 면허시험장, 부산 남부 면허시험장, 광양 면허시험장, 제주 면허시험장, 인천면허시험장, 춘천 면허시험장, 문경 면허시험장, 강릉 면허시험장이 있습니다. 

시험 시간은 월~금요일 오후 12시 30분, 오후 4시 50분, 토요일 오후 12시 30분이며 시험 인원에 따라 일정이 바뀔 수 있게 됩니다. 

 

소형 견인차 면허 준비물

준비물은 응시원서, 신분증이 필요하며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반명함 사진이 필요합니다. 규격은 3.5cm x 4.5cm이며 총 3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절차에 따라서 수수료인 55,000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형 견인차 면허 시험

소형견인차면허 시험은 적성검사를 붙거나 1종 대형 면허 소시자는 기능시험을 보게 됩니다. 기능시험은 3가지 코스를 9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면허를 취득할 수 있게 되며 시험은 곡선코스, 방향 전환 코스, 굴절코스입니다. 

특별한 사유 없이 20초 이내에 출발을 하지 못한다면 실격 사유 기준에 따라 감점이 진행되며 그 밖에도 코스마다 3분 초과, 코스 이탈, 충돌 등이 있다면 감점이 되어 면허를 취득하지 못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선 미접촉 시에 각각 10점씩 감점이 되니 이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소형 견인차 면허는 국가 전문자격증으로 시행기관은 도로교통공단인 자격증입니다. 간단한 시험이지만 자칫 잘못하면 떨어질 수 있는 국가시험이기 때문에 학원을 통하여 연습을 하고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숙지만 잘하고 트레일러의 움직임과 길이만 잘 보신다면 시험은 어렵지 않게 붙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022.03.22 - [국가 지원 정보] -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과 면제 혜택 총정리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과 면제 혜택 총정리

세대가 지남에 따라 출산율이 급감하는 추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정책들로 출산을 장려하고 부양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많은 정책들이 있지만 오늘 알아볼 주제는 다자녀 자동차

cookschool.tistory.com

2022.03.03 - [자동차] -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감면 방법

 

운전면허 벌점 소멸과 감면 방법

최근 교통법규가 바뀌는 것이 많아 교통법규 위반 신고가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교통경찰과 무인카메라도 있지만 시민들의 공익신고로 인하여 과태료와 벌점, 벌금들을 많이 부과되는 현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