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과 어디서 많이 생기는가

by 쿡스쿨 2023. 12. 17.
728x90
반응형

추운 겨울날 영하로 내려가며 길거리가 얼게 됩니다. 이때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은 얼음이 길가에도 있게 되는데 운전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이 얼음으로 인하여 미끄러져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도로에 보이지 않는 얼음이 언 것을 블랙 아이스 현상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블랙아이스 현상이 무엇인지와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 어느 곳에서 블랙아이스가 많이 생기는 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이란

자동차 블랙아이스 현상은 도로 표면에 얼음이 형성되어 매우 미끄러운 상태를 말합니다. 주로 낮 동안 녹아난 눈이나 얼음이 밤이 되면서 서리로 변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검은색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며, 주행 중에 이에 미처 대비하지 않으면 슬립 하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는 낮 동안에 녹아난 눈이나 얼음이 밤이 되면서 서리로 변할 때, 그리고 비나 눈이 내리는 날씨에 도로가 얼어붙는 경우입니다. 주행 중에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경우,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나 가속을 급하게 밟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는 도로 구간에서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스리퍼 타이어나 스터드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가 많이 생기는 구간

블랙아이스는 일반적으로 날씨와 도로 조건에 따라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저온 지역: 주로 기온이 낮은 지역에서는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아침이나 저녁에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서 도로 표면이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2. 습도가 높은 지역: 습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눈이나 비가 내린 후에 도로 표면이 얼어붙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눈이나 비가 녹아난 후에 밤에는 서리로 변할 수 있어 블랙아이스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3. 그늘진 구간: 햇빛이 도로에 닿지 않는 그늘진 구간이나 고지대의 도로는 태양열을 받지 못해 블랙아이스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늘진 구간에서는 다른 구간보다 도로 표면이 더욱 차가워져 얼어붙기 쉽습니다.

4. 다리나 터널: 다리나 터널은 바닥이 노출되어 있어 온도가 주변보다 더욱 빨리 낮아져서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나 터널을 통과할 때는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인 경향이며, 실제로 블랙아이스가 발생하는 지역은 날씨와 도로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 시에는 항상 날씨와 도로 상태를 주시하고,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에서는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랙아이스가 위험한 이유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매우 미끄러워져 차량의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사고 위험이 큽니다. 주행 중에 블랙아이스에 놓이게 되면 차량의 미끄러움으로 인해 특히 회전이나 급제동 시에 제어를 잃을 수 있습니다.

1. 예상치 못한 상황: 도로 표면이 얼어붙는 것은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나 도로 상태 변화로 인해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으며, 운전자들은 이를 예상하지 못하고 대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운전자들의 경계심 부족: 블랙아이스에 대한 경험이 없거나, 운전자들이 이에 대한 경계심을 갖지 않을 경우 사고의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미끄러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지 않는 등의 실수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요인: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는 운전자의 주의력 부족, 안전 운전 습관의 미흡, 타이어 마모 등 다양한 요인과 결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랙아이스에 대비하여 안전운전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고, 속도를 조절하며, 차량의 안전 상태를 확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날씨와 도로 상태를 주시하고, 가능한 경우에는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는 구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블랙아이스 대처법

블랙아이스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아래는 블랙아이스에 대비하는 방법 몇 가지입니다: 1. 속도를 줄이세요: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매우 미끄러워져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속도를 줄여 안전운전을 유지하세요. 특히 커브나 급경사 구간에서는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브레이크와 가속을 부드럽게 조절하세요: 급정거나 급가속을 피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조작은 슬립이나 회전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와 가속을 부드럽게 조절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세요. 3. 안전거리를 유지하세요: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안전거리를 충분히 유지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로 인해 급정거나 슬립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앞 차와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세요: 타이어의 마모 정도와 공기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허용 범위 이상으로 마모된 타이어나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는 블랙아이스 상황에서 미끄러움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스리퍼 타이어나 스터드 타이어를 고려하세요: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서는 스리퍼 타이어나 스터드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타이어는 미끄러움을 줄여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주행 중에 블랙아이스를 만났을 때는 냉정하게 대처하고 패닉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블랙아이스가 발생할 수 있는 도로 상황에서는 미리 대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3.12.02 - [자동차] - 자동차 누유 확인과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동차 누유 확인과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려고 보는데 밑에 이상한 액체가 흐를 때가 있습니다. 적게 또는 많이 흐르는 액체는 무엇인지 모르고 색깔도 있어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액체가 흐른다면

cookschool.tistory.com

2023.11.27 - [자동차] - 벤츠 클래스 등급과 순위, 벤츠의 강점을 알아보자

 

벤츠 클래스 등급과 순위, 벤츠의 강점을 알아보자

벤츠는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차를 모르는 사람도 벤츠라고 하면 알 정도로 유명한 차종입니다. 이러한 벤츠는 클래스는 다양하며 그중 인기 있는 모델들도 있

cookschool.tistory.com

2023.11.27 - [자동차] - 자동차 종합검사 준비물과 과태료를 알아보자

 

자동차 종합검사 준비물과 과태료를 알아보자

자동차 종합검사는 자신의 차량 안전한 지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주기적으로 자동차 종합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이때 필요한 준비물들이 있습니다. 이를 가지고 가지 않는다면 번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