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by 쿡스쿨 2024. 1. 1.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인지할 수 있고 출발을 할 때 핸들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유는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처음 겪어본 일이기 때문에 어려울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함께 어떻게 대처하는지, 정비소를 가지 않고 혼자서 할 수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경우와 비정상적인 경우가 모두 있을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일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지만, 소리가 너무 크거나 이상한 소리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비정상적인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핸들에서 나는 소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1. 도로 표면: 울퉁불퉁한 도로 표면이나 균열이 있는 도로에서 주행할 때, 핸들에서 약간의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도로 조건이 소음을 일으킬 수 있으며, 큰 문제는 아닙니다.

2.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일부 자동차는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을 사용하여 핸들 조작을 보조합니다. 이 시스템은 작동할 때 일부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크거나 이상한 소리가 있다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리가 너무 크거나 이상한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상황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정상적인 마찰, 부품의 손상, 오작동 등이 소리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나는 이유

일반적으로,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휠 베어링: 휠 베어링은 자동차의 바퀴 주변에 위치한 부품으로, 회전할 때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베어링에 문제가 생기면 핸들에서 소리가 날 수 있으며, 특히 소음이 커질수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조인트 및 부싱: 핸들 조인트와 부싱은 핸들과 스티어링 칼럼 사이에 위치한 부품으로, 핸들 조작 시에 부식되거나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핸들에서 이상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스티어링 시스템 문제: 스티어링 시스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핸들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 펌프나 스티어링 벨트에 이상이 생길 경우에는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타이어 문제: 타이어에 이상이 생기면 핸들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펑크 또는 휠 밸런스 문제로 인해 핸들에서 진동이 발생하면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다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핸들 소음 해결방법

자동차 핸들에서 발생하는 소리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자동차 정비소 방문: 핸들에서 나는 소리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자동차 정비소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비사는 핸들과 관련된 부품 및 시스템을 점검하고 문제를 진단하여 해결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2. 부품 교체: 정비사가 문제를 확인한 경우, 손상된 부품을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휠 베어링이나 조인트와 같은 부품이 손상되었다면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3. 정기적인 유지 보수: 자동차의 스티어링 시스템과 관련된 부품들은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필요합니다. 스티어링 펌프, 벨트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윤활하여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타이어 관리: 타이어에 이상이 생기면 핸들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유지하고, 휠 밸런스를 조정하거나 펑크 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조치들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소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대처 방법은 핸들에서 나는 소리의 원인과 정확한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핸들 소음 혼자서 해결하는 방법

일부 핸들 소리 문제의 경우, 당신이 직접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1. 핸들 조립 및 조인트 체크: 소리가 나는 핸들의 조립과 조인트를 점검해 보세요. 핸들이 제대로 조립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조인트 부분에 이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풀어진 나사나 느슨한 부품이 있는 경우 조이고 조인트를 정비해 볼 수 있습니다. (단, 정비 경험이 있거나 안전을 위해서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윤활: 핸들 부위에 약간의 윤활제를 사용해 보세요. 핸들 조인트나 부싱 부분에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적절한 윤활제를 사용하여 마찰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절한 윤활제를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자동차 매뉴얼을 확인하거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관리: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하고, 휠 밸런스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휠 밸런스에 이상이 있다면 핸들에서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공기압을 맞추거나 휠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방법들은 단순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하며, 핸들 소리의 원인과 심각성에 따라 해결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리가 계속해서 발생하거나 심각한 문제가 의심된다면, 자동차 정비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정확한 진단과 해결책을 제시해 줄 수 있습니다.

 

2023.12.24 - [자동차] -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과 왜 정전기가 일어나는가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과 왜 정전기가 일어나는가

겨울철이 되면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 중에 하난가 바로 정전기입니다. 정전기가 일어난다면 처음에는 무관심하게 받아들이더라도 계속해서 발생된다면 그 이유를 찾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

cookschool.tistory.com

2023.12.17 - [자동차] -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과 어디서 많이 생기는가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과 어디서 많이 생기는가

추운 겨울날 영하로 내려가며 길거리가 얼게 됩니다. 이때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은 얼음이 길가에도 있게 되는데 운전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이 얼음으로 인하여 미끄러져 사고가 날 수 있기 때

cookschool.tistory.com

2023.12.02 - [자동차] - 자동차 누유 확인과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동차 누유 확인과 원인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려고 보는데 밑에 이상한 액체가 흐를 때가 있습니다. 적게 또는 많이 흐르는 액체는 무엇인지 모르고 색깔도 있어 의아해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액체가 흐른다면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