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머플러, 소음기의 역할과 이상 증상은 무엇이 있는가

by 쿡스쿨 2024. 1. 30.
728x90
반응형

자동차는 내부에 있는 장치들도 많지만 외부에 있는 장치들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자면 라이트, 타이어 등이 있습니다. 그중 자동차 머플러가 있습니다. 머플러나 소음기로 불리는 자동차 배기장치는 자동차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모른 채 넘어가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머플러 즉 소음기의 역할은 무엇이 있는지와 자동차 머플러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떤 이상 증상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머플러의 역할

자동차 머플러란 소음기라고도 표현을 하며 엔진 내부에서 나오는 배기가스를 밖으로 배출해주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내연 기관의 배기가스를 방출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장치입니다. 자동차 머플러는 머플러 안에 구멍들이 있어 이 구멍들로 인하여 소음을 조절하게 됩니다. 이 구멍들은 자동차의 내부에 소음 생겨나면 소음기로 들어와 머플러 끝에 있는 튜브로 들어간 후 중앙 관에 들어가 뒷벽을 치고 구멍을 통과를 하며 중앙 챔버 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때 구멍들로 인하여 소음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게 됩니다. 

 

자동차 머플러의 분류

1.멀티 배플 머플러

멀티 배플 머플러는 챔버 머플러라고도 하며 실린더 바디 내부에 점용점 방식으로 여러 배플을 설치, 내부 공간을 형성하여 배기 소음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소음 감소는 내부 공간의 크기와 공간의 개수로 차이가 나며 보통 직사각형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관통 머플러

관통 머플러는 배기가스 흐름을 최대한 유지하고 엔진 출력을 감소하고자 만든 소음기 입니다. 관벽에 구멍이 뚫린 직선형 파이프에 유리섬유와 방음재를 사용하여 만들었으며 소음 통제 효과가 떨어지지만 배기가스의 배출은 거의 없습니다. 보통 주문 제작차나 로드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머플러입니다.

 

3.  터보 머플러

터보 소음기는 구멍이 뚤려 있는 튜브 세트를 사용하여 S자 형태의 패턴으로 배기가스를 통과시키게 됩니다. 비록 배기가스가 지나가는 데는 방해를 주긴 하지만 많은 구멍 즉 튜브를 통과하게 되어 소음의 감소에 탁월한 머플러입니다. 

 

 

자동차 머플러 이상 증상

1. 소음 발생

자동차 소음기 즉 머플러에 이상이 생긴다면 첫번째 증상은 소음이 발생이 되게 됩니다. 배기음이 이전보다 크고 요란하게 들린다면 부식이 됐거나 손상이 됐다는 것이며 만약 평소에 들리지 않았던 달그락 소리가 난다면 연결장치의 파손이나 부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2. 배기가스 색

두번째 증상으로는 배기가스색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배출은 아무 색도 없거나 옅은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이 생긴다면 흰색이나 검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색에 따라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흰색의 배기가스가 나온다면 엔진오일의 누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검은색의 가스가 보일 경우 연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회색이나 검은색의 가스가 발생될 수 있어 배기가스를 잘 보셔야 합니다. 

 

3. 머플러 액체

만약 머플러가 고장이 난다면 액체가 흐를 수 있습니다. 가스가 나오는 공간에는 연료와 공기가 섞여 연소 작용으로 인하여 약간의 액체가 떨어지는 현상이 있을 수는 있습니다. 약간의 액체가 떨어지는 것은 괜찮지만 만약 계속해서 액체가 흐른다면 머플러의 부식으로 인하여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잘 보셔야 합니다. 이 액체는 일반적인 액체가 아닌 산성을 띄고 있기 때문에 부식을 더욱 일으킬 수 있다는 점도 인식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머플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머플러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공업사로가서 문제점을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2024.01.01 - [자동차] -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자동차 핸들에서 소리가 나는 것을 인지할 수 있고 출발을 할 때 핸들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이유는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것

cookschool.tistory.com

2023.12.24 - [자동차] -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과 왜 정전기가 일어나는가

 

자동차 정전기 예방법과 왜 정전기가 일어나는가

겨울철이 되면 가장 많이 발생되는 것 중에 하난가 바로 정전기입니다. 정전기가 일어난다면 처음에는 무관심하게 받아들이더라도 계속해서 발생된다면 그 이유를 찾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오

cookschool.tistory.com

2023.12.17 - [자동차] -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과 어디서 많이 생기는가

 

겨울철 블랙아이스 현상 대처법과 어디서 많이 생기는가

추운 겨울날 영하로 내려가며 길거리가 얼게 됩니다. 이때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은 얼음이 길가에도 있게 되는데 운전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이 얼음으로 인하여 미끄러져 사고가 날 수 있기 때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