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미션오일 교환주기과 교체비용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1. 11.
728x90
반응형

자동차를 오랫동안 관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차의 부품들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기간이 된다면 바꾸어 주어야 하며 그 안에 오일들도 계속해서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중 변속기에 들어가는 오일인 미션오일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션오일을 교환해야 한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지만 막상 미션오일은 무엇인지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언제가 되는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미션오일은 무엇이며 미션오일 교환주기는 언제가 적정한 지에 대하여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션오일이란

: 미션오일은 변속기에 들어가는 오일로써 정확하게 말하자면 트랜스미션 오일, 즉 변속기 오일이라고 부릅니다. 자동차의 변속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자동변속기, CVT와 듀얼 클러치 변속기, 자동화 수동변속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변속기에 들어가는 미션오일의 양과 종류는 다르지만 모두 미션오일은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되는 것들입니다.

 

 

미션오일 교환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생기는 일

: 변속기가 자동차에서 하는 일은 차량이 속도를 낼 때마다 기어를 변속을 해주어야 속도와 RPM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러한 변속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미션오일을 사용하는 것인데 만약 미션오일의 상태가 좋지 못하다면 연비도 좋지 않고 주행 성능까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변속기가 떨림이나 변속 충격이 일어날 수 있으며 제때 갈아주지 않는다면 미션 고장이 날 수 있어 미션을 통째로 바꿔야 할 상황까지 옵니다. 그렇게 된다면 가격이 엄청나게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에 잘 맞추어 교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미션오일 교환방법

미션오일은 엔진오일처럼 쉽게 교환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드레인 반복 미션오일 교환 방식

: 미션오일 드레인 볼트를 풀어 전에 있던 미션오일을 뺀 후 미션오일 주입구에 새 미션오일을 부어주는 방식입니다. 이 것까지 본다면 엔진오일과 같을 수 있지만 다른 점은 미션오일은 절반 정도만 뺄 수 있기 때문에 2회 이상으로 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션을 바꿀 때마다 원래 있던 미션오일과 새로운 미션오일이 섞이게 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차량을 운행하거나 계속해서 기어를 바꾸어 주며 오일을 섞이게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미션오일 교환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공임비까지 많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2. 순환식 미션오일 교환 방식

: 미션오일 순환교환 기계를 이용하여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도 미션오일을 한 번에 바꾸지 못해 몇 번 계속해서 반복해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드레인 반복 방식에 비하여 많은 미션오일을 교환, 순환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공임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션오일 교환주기

: 미션오일은 대부분의 차의 경우 100,000Km마다 바꾸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기어오일은 120,000Km의 주기마다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운행 방식이나 차량의 종류마다 교환주기가 약간씩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차량의 설명서를 보거나 자신의 차량에 맞는 서비스 센터에 방문한 후 물어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운전을 험하게 하시는 분들이나 서킷 모드로 주행을 하시는 분들은 100,000Km 보다 더 빨리 미션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션오일 교체비용

: 미션오일 교환비용은 차량의 종류나 미션오일의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싼 경우는 20만 원 안쪽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다니는 정비소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비싼 오일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40만 원이 더 나갈 수 있습니다. 물론 공인비 포함이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고르시길 바랍니다. 

 

2021.12.30 - [자동차] - 브레이크 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자동차를 운전하시다 보면 차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교환,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부속품이 들어가 하나의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를 해 주어야

cookschool.tistory.com

2022.01.04 - [자동차] -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만 있는가.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 만 있는가.

자동차를 운행하게 된다면 교환을 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 오늘은 차량을 운행하면 무조건 해야 하는 엔진오일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언제가 적당한지

cookschool.tistory.com

2022.01.10 - [자동차]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총정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총정리

요즘 친환경을 많이 생각하여 자동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등이 그에 속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석유로 움직이는 디젤이나 가솔린차 들이 익숙합니다. 그래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