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총정리

by 쿡스쿨 2022. 1. 10.
728x90
반응형

요즘 친환경을 많이 생각하여 자동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등이 그에 속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석유로 움직이는 디젤이나 가솔린차 들이 익숙합니다. 그래서 석유로만 움직이는 차에 전기를 넣어 같이 사용하게 만든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더욱 익숙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슨 자동차인가.

: 자동차에 관심이 있거나 자동차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친환경차라는 것도 들어보고 연비도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보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궁금해 하셨을 것입니다. 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하이브리드는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이 만나 만들어진 것을 뜻합니다.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한 동력인 내연엔진과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착되어 만들어진 차량입니다. 전기모터는 자동차가 운행을 하면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차량 속도와 주행하는 상태에 따라 엔진과 모터를 효율성 있게 제어하여 움직이고 있고 일반 내연엔진을 가진 자동차보다는 연로가 적게 들뿐만 아니라 유해가스 배출량이 적게 나오기 때문에 친환경차로 나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장점

1. 연비가 좋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일반 내연엔진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보다 연비가 좋다는 것입니다. 연비가 좋다는 것은 자신이 차를 몰 때마다 기름 값이 더 적게든다는 큰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기름을 자주 넣지 않는다는 장점뿐만 아니라 주유소를 적게 갈 수 있어 그것 또한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음이 적게납니다.

: 내연엔진을 가진 차들은 시동을 걸 때나 운전할 때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시동을 걸 때에는 전기 모터로 시동이 걸리고 30km까지 전기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소음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는 최대 효율로 운행하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소음이 더 적게 발생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차량마다 소음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정부 혜택이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취득세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차로 분류되기 때문이죠. 2021년까지 취득세를 감면 받는다고 하였지만 1년 더 연장되 2022년까지 감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저공해 인증 차량의 혜택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공영주차장 50%를 감면해 주며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를 면제해 주는 장점이 있고 차량 2부제가 시행되어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제외가 됩니다. 

 

2021.12.28 - [자동차] -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우리는 자동차를 구입하여 정부에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달 2021년 11월 23일경 자동차

cookschool.tistory.com

 

 

 

4. 액셀을 밟는 데로 잘 갑니다.

: 엑셀을 밟는데로 잘 간다는 것은 가속력이 좋다는 뜻입니다. 이 이유는 전기모터를 사용하기 때문인데요. 전기모터는 저 RPM부터 바로 속력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속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거기다 연비까지 잘 나오니 1석2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유지비가 적게 들어갑니다.

: 하이브리드의 유지비와 고장률은 많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내연 연료기관을 뺀 전기 계통의 유지비용은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소모도 적고 엔진도 최대 효율 구간으로 운행이 되기 때문에 더 적게 들기 때문에 유지비가 적게 듭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1. 자동차 가격이 더욱 비싸집니다.

: 전기엔진과 함께 내연엔진까지 같이 들어가고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보다 20% 정도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5년에서 10년 넘게 타고 다녀야 좋은 가격을 내고 잘 탔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배터리가 크기 때문에 트렁크의 공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함께 배터리까지 들어가는데 배터리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그래서 트렁크 공간이 좁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이러한 배터리를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넣거나 시트 아래에 배치하여 트렁크 공간을 확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3. 중고차 판매 가격폭이 큽니다.

: 하이브리드 차량을 계속해서 타시는 분들은 상관이 없지만 중간에 차량을 바꾸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 차량에 비하여 감가가 많이 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중고차 판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단점이 됩니다.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장점이 많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지만 그에 반하여 단점 또한 존재하는 자동차 이기 때문에 본인의 잘 선택하여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01.04 - [자동차] -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 만 있는가.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 만 있는가.

자동차를 운행하게 된다면 교환을 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 오늘은 차량을 운행하면 무조건 해야 하는 엔진오일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언제가 적당한지

cookschool.tistory.com

2021.12.30 - [자동차] -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자동차를 운전하시다 보면 차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교환,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부속품이 들어가 하나의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를 해 주어야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