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는 몇만일까

by 쿡스쿨 2022. 2. 2.
728x90
반응형

자동차 제동장치 중 사고와 밀접하게 영향이 있는 부품 중 하나가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우리가 시동을 걸고 운전 도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가 돼있다면 미끄러지듯이 멈추는 현상이 일어나실 것입니다.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더욱 브레이크 거리가 길어 자칫하면 사고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는 주기마다 교체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브레이크 패드란 무엇이며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를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란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 오일이 페달의 힘을 전달하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가 차량을 멈추게 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디스크와 브레이크 페달은 운전을 하는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그때 디스크와 페달이 맞물리면서 마찰이 일어나 자동차가 멈추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마찰력이 생겨 브레이크 페달은 점점 마모가 되고 교체시기를 마주하는 것입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딱딱한 것과 부드러운 패드가 존재합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는데 딱딱한 브레이크 패드는 소음이 많이 나긴 하지만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잡아주는 역할을 부드러운 패드보다 잘 되게 합니다. 부드러운 브레이크 패드는 딱딱한 브레이크 패드와 반대로 소음은 적게 나지만 부드러운 나머지 교체시기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는 보통 40,000Km정도에 교체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운전 습관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시기는 상의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럴 때는 육안으로 직접 패드를 보고 교체할 수 있고 센서 계기판으로 알려주는 형식이 있습니다. 육안으로 패드를 직접 보시는 것이 어렵다면 자신이 운전하고 계신 차의 상태를 보시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량의 밀림이 더욱 심해진다거나 철이 긁히는 소리가 들린다면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가 온 것입니다. 

또한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할 때는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역할인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를 함께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찰력이 생겨 닳는다는 점은 패드뿐만 아니라 디스크도 함께 영향을 받기 때문이죠. 만약 브레이크를 자주 잡게 된다면 그만큼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가 점점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운전의 사고와 직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일상 운전을 할 때도 틈틈이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패드를 오래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속도를 크게 밟지 않고 브레이크 횟수를 줄이게 된다면 40,000km보다 더욱더 오랫동안 패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나중에 더욱 큰 수리비가 나갈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며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2022.01.27 - [자동차] - 타이어 교체주기와 수명

 

타이어 교체주기와 수명

자동차의 신발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 하지만 타이어는 생명과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체주기가 참 중요합니다. 타이어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바꾸지 않고 계속해서 다닐 수는 없습니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1.04 - [자동차] -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 만 있는가.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꼭 주행거리 만 있는가.

자동차를 운행하게 된다면 교환을 해야 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 오늘은 차량을 운행하면 무조건 해야 하는 엔진오일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언제가 적당한지

cookschool.tistory.com

2021.12.30 - [자동차] -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와 교환비용

자동차를 운전하시다 보면 차량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은 것들을 교환,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많은 부속품이 들어가 하나의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를 해 주어야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