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차대번호 보는법과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7. 11.
728x90
반응형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차에게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주민등록번호는 차대번호라는 것으로 차의 외형이나 성능이 바뀌어도 과거의 차량 이력을 알아보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대번호는 무엇인가와 차대번호 보는 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대번호란

차대번호는 약자로 VIN이라고 하며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이라고 하며 차량 식별번호라고 불립니다. 이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차량에 부착하는 차량의 고유 일련번호이므로 차량을 만들 당시 정해지는 주민등록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건에 있는 시리얼 넘버와 같은 기능을 하는 번호입니다. 

차대번호는 전세계에 있는 차량에 공통적으로 있는 것으로 국제규격 ISO 지정 표기 또는 국제 제작자 식별 부호 WMI에 적합해야 하며 17자의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자동차 등록증을 확인하신다면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가 필요한 이유

차대번호가 필요한 이유는 자동차의 과거 이력을 조회하여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차를 사고팔 때 이 차의 사고이력이나 압류, 저당이 잡혀있는지 아니면 도난 차량인지, 결함은 있는지를 확인을 해야 할 때 차대번호를 조회함으로써 정확히 알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이 차량의 순정부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도 차대번호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차대번호는 차량의 거래를 원만하게 하기위하여 필요하며 부품조달을 할 때 용이하기 때문에 필수적인 것입니다. 

 

 

차대번호 보는법

차대번호는 총 17자의 알파벳과 아라비아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1~17번째까지 각각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1번째 차대번호는 제조국가를 뜻하며 A~H는 아프리카, J~R은 아시아, S~Z는 유럽, 1~5는 북미, 6~7은 오세아니아 8~0은 남미, K는 한국, J는 일본, 1은 미국, W는 독일, M은 인도를 뜻하고 있어 1번만 보더라도 제조국가를 알 수가 있습니다. 

 

2번째 차대번호는 제조사를 뜻하며 V는 폭스바겐, A는 아우디, B는 BMW, D는 벤츠, P는 포르셰, M은 현대, L은 대우(쉐보레), N은 기아, P와 R 은 쌍용을 뜻합니다. 그 밖의 제조사도 고유의 번호가 있습니다. 

 

3번째 차대번호의 경우 차의 종류를 뜻하며 각각의 제조사별로 서로 다른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경우에는 H는 승용차, J는 승합차, F는 화물차로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4번째부터 8번째 까지는 차량의 세부 정보를 뜻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각각의 제조사별로 다른 코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의 제조사가 어떠한 차대번호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아신다면 편하실 것입니다. 

4번째는 차종, 5번째는 세부 차종, 6번째는 차체 형상, 7번째는 차량의 안전장치, 8번째는 배기량을 뜻하고 있습니다. 

 

9번째 차대번호는 보안코드로써 9번째를 제외한 다른 코드들이 다 정해진다면 그 나머지 코드들의 조합으로 하여 9번째 자리가 정해지는 방식입니다. 9번째를 정하는 규칙은 제조사별로 정해져 있으며 제조사의 공정을 통해서 만든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0번째 차대번호는 제 조 년도로써 알파벳과 숫자를 번갈아 가며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1980년대를 1로 시작하여 1999년도까지 1~9를 사용하고 2000년대부터 A로 시작하여 계속 가다 다시 숫자로 바뀌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11번째 차대번호는 생산공장으로써 각각의 회사마다 공장 코드가 상이합니다. 

 

12번째부터 17번째까지의 번호는 차량의 생산번호를 뜻하고 있습니다. 만약 제조사가 같고 동일한 국가에서 만들어졌으며 똑같은 안전장치와 배기량 등 옵션이 같은 차량이 같은 공장에서 생산될 경우 앞번호가 같거나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달리하기 위해 12번째부터 17번째까지 차량의 생산번호를 정해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차대번호란 무엇이며 차대번호가 필요한 이유와 차대번호 보는 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차량의 정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차량을 거래할 때 꼭 차대번호를 확인해 보시고 거래를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022.07.02 - [자동차] -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자동차의 소모품을 교환할 때가 다가옵니다. 하지만 초보 운전자나 기존 운전자들도 각각의 자동차 소모품을 언제 교환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만약

cookschool.tistory.com

2022.06.28 - [자동차] - 니로 EV 가격과 제원, 바뀐 점은 무엇이 있는가

 

니로 EV 가격과 제원, 바뀐점은 무엇이 있는가

고유가 시대를 달리고 있는 현재 연비가 좋은 차를 찾기 마련입니다. 이럴 때 전기차로 눈을 돌려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니로 EV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니로 EV의 가격과 제원을 한번 알아

cookschool.tistory.com

2022.06.26 - [자동차] - 전기차 충전 구역 과태료 행위 5가지

 

전기차 충전구역 과태료 행위 5가지

2022년 1월 28일부터 법안이 개정 시행이 됨으로써 계도기간이 있었던 전기차 충전 구역 불법주차와 충전 방해행위 단속 및 과태료 부과 기준은 올해 2022년 7월 1일부터는 위반 시 별도의 고지 없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