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확인은 어디서 하는가

by 쿡스쿨 2022. 7. 16.
728x90
반응형

차량의 주민등록번호와도 같은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차량에 부착하는 차량 고유의 일련번호라고 합니다. 이러한 차대번호는 차량의 과거 이력을 알기 위하여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는 꼭 조회를 한 후에 구입하셔야 합니다. 이때 차대번호를 어떻게 조회를 하는지 몰라 헤맬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대번호 위치

차대번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차대번호의 위치가 어디있는지부터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대번호는 손상이 되거나 고의적으로 훼손, 수정을 하는 행위를 규제하고 있어 다양한 곳에 차대번호를 위치시켜두고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증이 있다면 차대번호가 적혀있기 때문에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자동차 등록증을 소지하지 않고 있는 경우 위치를 확인 후 차대번호를 보셔야 합니다. 

차대번호는 스티커형, 각인형으로 나뉘게 되며 차량마다 약간씩의 차이는 있지만 차량의 설명서에 차대번호의 기재된 위치가 나와있으니 설명서를 참조하여 찾으시기를 권합니다. 

설명서가 없고 자동차 등록증도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 있는 차대번호 위치가 있습니다. 바로 운전석 도어 프레임 안쪽, 운전석 윈드실드의 우측 하단부, 엔진룸의 격벽, 조수석 시트 아래쪽, 운전석 뒷좌석의 유리 스티커에 보통 위치하고 있으니 5가지의 위치를 확인을 해 보신다면 차대번호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차대번호 조회

차대번호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각 자동차 회사마다 다르게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를 조회하는 이유는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자동차의 과거 이력을 알기 위해서 입니다. 

 

1.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현대자동차 차대번호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를 접속하여 사양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레드 멤버스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지만 회원가입을 하여야 차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후 차량 사양 조회 메뉴를 통하여 알 수 있습니다. 

 

2. 쌍용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쌍용자동차의 경우 현대,기아차와 마찬가지로 쌍용자동차 홈페이지에서 차대번호 조회를 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을 한 후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의 차량정보 조회를 클릭하고 차종, 차대번호 뒷자리를 입력하면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3. 르노자동차, 쉐보레 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르노와 쉐보레의 경우는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불가하며 고객센터를 전화 문의를 하셔야 차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르노 고객센터의 경우 080-300-3000의 번호이며 쉐보레의 경우 080-3000-5000으로 전화하여 문의를 하면 차대번호를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4. 수입차 차대번호 조회

수입차, 즉 외제차의 차대번호 조회는 www.vindecoderz.com  으로 접속하셔서 차대번호를 조회하시면 됩니다. 외제차의 브랜드를 선택 후 차대번호를 입력한다면 차대번호를 바로 조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차대번호 조회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차대번호는 자신이 거래를 하는 차량의 정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판매자의 말만 믿고 계약하는 것이 아닌 본인이 직접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을 구입하기 전 필수로 확인 절차를 하여야 하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2022.07.16 - [자동차] - 자동차 에어백 경고등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자

 

자동차 에어백 경고등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자

만약 자동차 사고가 나게 된다면 우리를 보호하는 장치 중 하나인 자동차 에어백이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백이 있어야 큰 사고에도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어 굉장히 중요한 보호 장치입니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7.11 - [자동차] - 차대번호 보는법과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차대번호 보는법과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차에게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주민등록번호는 차대번호라는 것으로 차의 외형이나 성능이 바뀌어도 과거의 차량 이력을 알아

cookschool.tistory.com

2022.07.02 - [자동차] -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자동차 소모품 교환주기를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자동차의 소모품을 교환할 때가 다가옵니다. 하지만 초보 운전자나 기존 운전자들도 각각의 자동차 소모품을 언제 교환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를 때가 많습니다. 만약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