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11. 27.
728x90
반응형

최근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져 부쩍 캠핑용품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캠핑을 더욱 즐기기 위하여 캠핑용품이 아닌 캠핑카로도 눈길이 많이 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캠핑카를 구입을 하거나 아니면 자신의 차를 구조 변경하여 캠핑카로 쓰고 싶을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캠핑카를 구조 변경할 때에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카 승인이 가능한 차

2020년 2월 28일 이전에는 캠핑카는 승합자동차로 분류가 되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승용차나 화물차, 특수차 차종들은 캠핑카를 구조변경하기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 2월 28일 이후로 법이 개정되어 전 차종이 캠핑카로 구조변경이 가능해졌습니다. 캠핑카 승인이 제일 어려웠던 화물차는 화물차를 특 숙차로 차종을 변경시켜야 특수차로써 캠핑카 승인을 받았어야 했지만 개정이 변경되어 화물차도 차종 변경 없이 캠핑카로 구조변경을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

그렇다면 캠핑카로 구조변경을 할시 조건이 필요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캠핑카를 할때의 기준은 취침 시설과 취사시설, 세면시설 등 캠핑을 할 수 있는 시설 모두가 필요하였지만 기준이 완화되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캠핑카를 만들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조변경 시 필수조건이 필요하며 설치 시설의 기준이 있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1. 캠핑카 구조변경 필수조건

필수조건 첫번째는 취침 시설을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두 번째 필수조건은 취사시설과 세면시설, 개수대, 탁자, 화장실 중에 하나는 반드시 캠핑카에 있어야 승인이 나게 됩니다. 

 

2. 캠핑카 구조변경 시설 설치기준

- 창문이나 비상탈출구의 크기는 가로 45cm와 세로 55cm 이상이 돼야 된다. 

- 캠핑공간에 설치된 수납함은 주행 중 개폐가 되지 않아야한다.

- 급수탱크가 있다면 오수탱크도 같이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 오수탱크의 용량은 급수탱크와 같거나 그 이상이어야 합니다. 

- 1인 취침 공간은 가로 1.7m와 세로 0.5m 이상 이거나 면적이 8,500㎤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화물차를 캠핑카로 구조변경 조건

-차체 일체형이어야 합니다. 

-차종은 특수 차이며 등록현황 코드는 특수용 도형이어야 합니다. 

-고정방식으로는 턴버클과 볼트, 용접 등으로 하여 4개소 이상으로 고정을 해야 합니다. 

- 화물차 상부에 루프 텐트로 취침 시설 구비 시 텐트 출입문은 비상탈출 공간이 있어야 하며 적재공간과 텐트 이동에 필요한 공간이 갖추어야 합니다. 

 

화물차에 캠버를 부착하는 경우 조건

- 차체 분리형이어야 합니다. 

- 차종은 화물자동차로 되어있어도 무관합니다.

- 고정용 체결고리를 사용하여 차체에 4개 이상을 고정해야 합니다. 

- 공인시험기관에서 체결 안정성을 입증한 시험성적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튜닝 검사 시에는 1개의 캠퍼만 가능하며 캠퍼 포함하여 공차중량과 차체 길이, 너비, 높이를 승인 문구에 별도 기재를 하여하하며 캠퍼로 등록 번호판을 가리는 경우에는 추가로 번호판을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하이루프와 팝업 루프 구조변경 허용 조건

- 최전방, 최후방 가로 프레임을 유지하고 골조와 보강재를 설치를 해야 합니다. 

- 하이루프형 루프탑텐트의 상세설계도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 수동, 작동으로 작동하는 구조가 되어야 합니다. 

- 최대 안전 경사각도 측정 조건을 만족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캠핑카 구조변경 조건이 많이 완화가 되었지만 그래도 필수적으로 조건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캠핑에 관심이 많은 지금 구조변경을 하실 때 참고하셔서 캠핑카로 구조변경을 하시길 바랍니다. 

 

2022.11.22 - [자동차] - 가족 우선 주차장 바뀌는 이유를 알아보자

 

가족우선주차장 바뀌는 이유를 알아보자

가족 우선 주차장은 오세훈 서울시장에 의하여 도입이 됐던 여성 우선 주차장이 전환이 되는 주차장입니다. 서울시는 2009년에 도입이 되었던 여성 우선 주차장을 바꾸어 '엄마 아빠 행복 프로젝

cookschool.tistory.com

2022.11.13 - [자동차] - 저공해 차량 스티커 발급방법과 부착위치를 알아보자

 

저공해차량 스티커 발급방법과 부착위치를 알아보자

저공해 차량을 등록을 하셨다면 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저공해 차량 스티커를 발급하는 것과 차량에 부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간과하고 넘어간다면 저공해 차량의 혜택을 못 받기 때문에

cookschool.tistory.com

2022.10.09 - [자동차] - 고속도로 앞지르기 위반 과태료는 얼마인가

 

고속도로 앞지르기 위반 과태료는 얼마인가

아직까지 없었던 법안이지만 2022년 7월에 발표된 도로교통법 개정 안 중 하나인 고속도로 앞지르기 위반이라는 법안이 새로이 규정이 되었습니다. 2023년부터 시작되는 이 법안은 모르시는 분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