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을 하려고 자동차의 시동을 켰을 때 갑자기 어제와 다른 소음이 들린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큰 문제인지 작은 문제인지 모른 채로 계속해서 운행을 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엔진 소음 원인과 해결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엔진 소음 원인
자동차 엔진 소음은 5가지의 경우를 생각해서 원인을 볼 수 있습니다.
1. 시동을 켰거나 껏을 당시 소음
시동을 키거나 끄셨을 경우 떨리는 소리와 진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엔진마운트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엔진마운트는 엔진미미라고도 불리며 엔진에서 발생되는 진동과 떨림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나의 엔진에는 적으면 3개 그 이상의 엔진 마운트가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엔진 마운트의 경우 고무 재질로 되어 충격을 흡수하는데 이때 시간이 지나면서 경화되고 찢어지기 때문에 노후화가 발생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 엔진마운트 자체에서는 소음이 나지 않지만 엔진이 움직일 때 주변의 부품들이 진동을 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2. 시동을 걸고 있을 당시 소음
시동을 걸고 있을때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입니다. 새소리 나 쥐소리 정도의 소음으로써 주로 구동벨트가 문제인 경우가 큽니다. 구동벨트의 경우 엔진과 연결되어 엔진이 가동되면 함께 돌아가 발전기 같은 장비들을 구동하여 자동차의 시동을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동벨트가 오래되어 마모되고 균열, 손상이 되어 장력이 느슨해지면 벨트가 움직이면서 마찰 소음이 발생되게 됩니다.
3. 공회전 당시 소음
공회전을 할때 엔진의 진동과 소음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타이밍벨트가 가장 유력합니다. 타이밍 벨트는 엔진룸 깊은 곳에 있어 잘 보이지 않지만 엔진의 크랭크축과 캠축의 타이밍 기어를 연결시켜 회전시켜 각 실린더의 벨트를 순서대로 열고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타이밍벨트에 존재하는 톱니가 부러지거나 맞물리지 못했다면 충격이 발생되어 진동과 소음이 발생되고 타이밍 벨트가 너무 일찍 열리거나 닫히게 된다면 엔진 출력이 만들어지지 못해 엔진에서 연기까지 발생되게 됩니다. 또한 타이밍 벨트가 끈헝지게 된다면 엔진의 부품이 손상되어 차량이 멈추고 엔진이 고장 날 수 있습니다.
4. 주행 중이나 정차시 소음
차량이 주행을 하거나 정차를 했을 때 뭔가가 부딪히는 소리가 난다면 엔진오일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아 침전물이 많이 생기거나 교체를 하였더라도 누유가 생겼을 때 엔진오일의 양이 부족하여 나는 소음입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과도하게 주입하거나 차량에 맞는 점도의 제품이 아니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5. 디젤의 엔진 소음
디젤의 경우 새차를 구입하더라도 디젤차는 엔진 소음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디젤 엔진의 특성상 압축비와 폭발력이 높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운행을 하며 연료 필터나 인젝터에 불순물이 쌓이며 소음이 커지게 됩니다.
자동차 엔진 소음 해결방법
자동차 엔진 소음의 해결 방법은 꾸준한 관리입니다. 자동차 엔진 소음의 원인을 보신다면 원인 첫 번째부터 네 번째는 오래되거나 부식, 깨진 것들을 교체를 하시면 됩니다. 타이밍 벨트 교체, 구동벨트 교체, 엔진 마운트 교체, 엔진 오일 교체가 있습니다. 그리고 디젤의 경우 연료필터를 제 때 교체를 하며 흡기 청소, 인젝터 클리닝을 받으며 연료 첨가제를 넣어 엔진을 깨끗이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엔진 소음이 왜 나는지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소음이 나는지를 잘 파악한다면 빠르게 예상하고 해결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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