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국가 지원 정보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과 신청방법.(실제 가입후기)

by 쿡스쿨 2021. 4. 27.
728x90
반응형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과 신청방법,중도해지와 환급금은 어떻한지를 알아보자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무엇인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미취업 청년들이 가입하는 것으로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2016년 7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청년과 중소,중견기업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정부지원사업입니다.

 

3년형과 2년형이 있으나 21년부터는 3년형이 없어지고 2년형으로만 나누어져 있습니다.

2년간 청년 300만 원, 정부 600만 원 , 기업 300만 원을 공독 적립하여 2년이 지난 후 1,2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청년 내일 채움 공제와 퇴직금은 다른 것이기 때문에 2년 후 퇴직금은 따로 받으셔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은 간단합니다.

 

-청년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로 중소, 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을 대상으로 하며

군필자의 경우는 만 39세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현재 직장을 다니고 있고 다른 곳에서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현재 직장은 그만두시고

 피보험자격 상실 기간이 6개월 이상 없어야 다른 직장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인 중소, 중견기업이면 가능한데 일부 업종은 제외되니

잘 보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한 5인 이상이 되지 않더라도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는 5인 마만 기업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방법은

 1. 청년은 워크넷에 올라와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사이트에 참여 신청을 합니다.

   (구인공고와 구직공고가 있으니 자신과 맞는 회사에 들어가서 정직원이 된 후 청년과 회사가 같이 신청을 합니다.)

  이때 청년 내일 채움 공제의 운영기관을 선택해야 합니다. 회사와 청년은 같은 운영기관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2.1번에서 자신이 신청한 운영기관이 청년과 회사의 자격을 심사하고 선발을 하게 됩니다.

  (청년의 자격이 맞는가, 회사가 조건이 맞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3. 심사가 끝나 통과가 되었다면 청약 홈페이지(www.sbcplan.or.kr) 이곳에 들어가 2번째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먼저 기업이 신청을 한 후 청년이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신청서에 나온 그대로 적으면 됩니다.

 

 4. 주기별 지원금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기업이 할 일, 청년은 3번으로써 신청 완료)

 

 5. 매달 정기적으로 지원금 적립을 하고 만기 때까지 공제금을 내시면 됩니다. (만기 공제금은 마지막에 신청 및 수령)

 

-주의할 점.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신청기한이 있습니다.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청약신청을 완료하여야 하니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자격심사는 영업일 기준 10일이 소요가 되니. 이점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도해지를 할 수 습니다. 중도해지는 기업과 청년의 같은 사유로 신청을 해야 접수가 됩니다.

중도해지 신청은 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www.sbcplan.or.kr)에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해지 사유와 본인이 낸 납입금에 따라 중도해지 지원금이 달라집니다.

 

청년 내일 채움 공제 중도해지 환급금

  0~12개월 미만 12~18개월 미만 18~24개월 미만
본인 납입금 납부 누계액 + 기간이자
취업 지원금 0원 225만원 337만 5천원
기업기여금 전액 정부 환수

 

 

●청년내일채움공제 직접 하고 있는 후기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정부에서 청년을 위해 정말 좋은 일을 한 일입니다.

전 2020년에 가입을 하여 지금과는 다른 2년형이었습니다. 21년의 1,200만 원이 아닌 1,600만 원이었습니다.

2년이란 시간은 짧은 기간이 아니기 때문에 꼭 본인에게 맞는 기업에 들어가서 일하시길 권합니다.

저도 중도해지를 많이 생각을 했지만 1년만 지나고 나면 그 후에는 괜스레 숫자를 세고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꼭 끝까지 청년 내일 채움 공제를 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조건과 신청방법을 필히 숙지하고 가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