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국가 지원 정보

내일키움통장 자격요건과 신청방법 총정리

by 쿡스쿨 2021. 12. 5.
728x90
반응형

내일키움 통장은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사업으로써 정부 주도 자산형성 사업입니다. 내일키움 통장은 일정 자격 요건을 갖추고 있고 대한민국 국적이며 저소득일 경우에 신청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최대 2,340만 원 까지 지원해 주는 알찬 정부지원 사업으로써 비록 2021년에는 마감을 했지만 2022년 내일키움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한 발 앞서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오늘은 내일키움 통장이란 무엇이며, 지원대상, 신청방법 등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내일키움통장이란

내일키움 통장은 최근까지 자활근로사업단(시장 진입형, 예비 자활기업, 청년 자립 도전 자활사업단, 시간제 자활근로, 사회서비스형, 인턴 도우미형에 참여하는 경우 가입 가능)에 1개월 이상 성실하게 참여 중인 분들 중 생계나 의료급여 수급권자나 차상위 계층이 신청하는 통장입니다. 매월 5,10,20만 원 중 하나를 선택해 3년간 납입하면 확정금리와 함께 내일근료장려금과 내일키움 장려금을 동시에 받아 최대 2,340만 원까지 수령을 할 수 있는 내일키움 통장입니다.

 

 

 

 

내일키움 통장 지원대상

1. 최근 1개월 이상 자활근로사업단에 참여해야 합니다. 또한 자활근로사업단에 실제 근무일이 12일 이상인 경우 가능합니다. 단 GateWay 과정이나 근로유지형 사업단 참여자는 불가능합니다.

 

2. 신용관리대상자의 경우에는 신경 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통장 개설 후에 압류나 가압류의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신용관리대상자가 아닌 분들께서 내일키움 통장을 신청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관리 대상자도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내일키움 통장 가입자는 자활 참여기간이 도과하여도 내일키움통장 가입기간 만료시까지는 자활근로 참여가 가능한 분들이 신청을 하셔야합니다. 단 가입자별 자활근로 참여 전체 기간 중에는 1회에 한해서는 자활참여기간이 연장 특례가 적용됩니다. 

 

 

 

내일키움통장

 

내일키움통장 지원내용

내일키움 통장은 적금통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월 5만 원, 10만 원 또는 20만 원씩을 저축하고 매출이 발생하는 자활사업단에 성실히 참여, 통장 가입기간 동안 지급요건을 충족할 경우에 본인의 저축금액과 함께 내일 근로장려금과 내일키움 장려금, 그리고 내일키움 수익금을 합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 근로장려금

:매월 본인이 선택한 저축액을 납입하고 자활근로를 12일 이상 성실하게 근무 시 지원이 나오게 됩니다. 5만 원 10만 원을 저축한다면 본인의 납입금액으로부터 1:1로 지원을 하며 20만원을 저축한다면 본인의 납입금액으로부터 1:0.5 즉 10만원을 지원하게 됩니다.

 

※내일키움 장려금

:내일 근로장려금과 마찬가지로 저축액을 납입, 자활근로를 성실히 이행하면 됩니다. 시장 진입형, 예비 자활기업, 시간제 자활근로, 청년 자립 도전 자활사업단은 본인이 저축한 금액의 1:1로 지원을 하며 예외로 사회서비스형은 1:0.5로 계산하여 지원하게 됩니다.

 

※내일키움 수익금

: 내일키움 수익금은 분기나 사업 종료까지 자활근로를 성실하게 참여한 분들께 지원되는 금액입니다. 월 15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이 가능하게 됩니다.

 

즉 정부지원금 3가지와 함께 본인의 저축금액을 합하여 내일키움 통장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0만원을 3년간 저축했을시 받는 금액은 최대 2,340만원이며 평균적으로는 2,232만원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일키움통장 신청방법

 

내일키움 통장은 지역자활센터에 방문을 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자활센터에 방문을 하시고 서류를 작성을 해야 합니다. 필요서류는 희망, 내일키움 통장 참여 신청서, 저축 동의서, 개인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가 필요합니다. 각종 필요서류는 본인이 지원을 신청하는 지역자활센터에 문의하시면 알려주실 것입니다.

 

지원을 신청하셨다면 자격 조사와 대상자 결정을 하게 되며 만약 결정이 되었다면 신청자 본인에게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그 후 본인저축의 계좌를 확정하며 차근차근해나가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내일키움 통장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는만큼 까다로운 절차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년도에는 내일키움통장 신청이 마감되었지만 2022년에도 내일키움 통장이 있으므로 미리 신청기간과 신청절차, 자격요건 등을 파악해서 준비한 후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해 보겠습니다. 

 

2021.10.28 - [국가 지원 정보] - 2022년 최저임금은 어떻게 변하는가.

 

2022년 최저임금은 어떻게 변하는가.

매년마다 최저임금이 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서 2022년 최저임금은 어떻게 되는지가 결정이 되었습니다. 정부가 바뀌면서 시급 1만 원까지 올린다는 공약이 있었으므로 마지막 임기에 최저임금은

cookschool.tistory.com

 

2021.08.11 - [국가 지원 정보] - 국민 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과 지원대상 총정리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과 지원대상 총정리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한국형 실업부조인 국민 취업지원제도가 있습니다. 저소득층의 구직자를 대상으로 하여 I유형과 II유형으로 나누어 실행을 하고 있습니다. I 유형에는 1인당 최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