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전기차 장단점 총 정리

by 쿡스쿨 2022. 1. 24.
728x90
반응형

21세기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써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자동차인 전기차가 있습니다. 전기를 재원으로 삼고 배터리 형식의 전기 모터로 차량을 움직이는 자동차이죠. 옛날 20세기 초에 전기차는 퇴출당했지만 엘론 머스크의 테슬라로 인하여 전기차가 흥행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다른 경쟁사와 자동차 회사도 전기차를 출시하며 전기차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전기차에도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란

: 전기차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나 수소 자동차와 같이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전기차는 다른 자동차와는 다르게 전기를 구동력을 삼아 움직이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그래서 전기차는 운행을 할시 다른차와 다르게 매연이 나오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영어로 Electric Vehicle로써 약자로 EV라고 불립니다. 그래서 차들을 소개할 때 뒤에 EV가 붙는 이유죠. 그리고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타게 되면 계기판에 EV라는 표시등이 뜨게 됩니다. 이 부분이 나올 때 전기가 구동되며 전기가 사용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전기차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상용화가 크게 되지 않고 있다가 최근 친환경에 관심이 많아지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열리고 있습니다. 

 

 

 

전기차 장점

1. 친환경적 차

: 전기차의 첫번째 장점은 친환경적인 차라는 점입니다. 전기로 간다는 특징이 있는 전기차는 다른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처럼 내연기관으로 움직이는 차량에서 나오는 매연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차로 우뚝 서있습니다. 최근 환경문제로 심각할 때 친환경차는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소음이 적어 조용합니다.

: 내연기관으로 움직이는 자동차들은 화석연료 즉 가솔린이나 디젤을 사용하게 되면 4행정 작동원리로 인해 소음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엔진이 배터리의 전기를 사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소음이 없지만 타이어가 지면과 만나는 마찰로 인한 노면 소음이 약간 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소음이 없기 때문에 조용하여 운전자의 피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3. 유지비가 적습니다.

: 전기차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유지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전기차의 경우는 주기적으로 교채해야하는 부품이 적고 정비가 간단합니다. 또한 자동차의 소모품도 교체를 하지 않아도 돼 유지비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연간 납부하는 자동차세도 최소비용인 13만 원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전기차의 배기량은 0cc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유류비 또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훨씬 적게 듭니다. 전기차는 전기를 충전하는 형식이기에 유가보다 전기의 가격이 2배 정도 싸기 때문에 유지비가 적게 들 수밖에 없습니다.

 

4. 정부 지원이 많습니다.

: 전기차를 구매할 시에는 정부에서 많은 지원을 해 줍니다. 먼저 전기차를 구매할 때 부터 보조금을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의 예산은 1조 230억 원으로써 연비 보조금, 이행보조금, 에너지 효율 보조금, 주행거리 보조금을 합해 최대 700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저공해차이기 때문에 고속도로 통행료, 공영주차장 이용할 때에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는 최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공영주차장에서는 1시간 무료 그 이후에는 50%를 할인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전기차 단점

1. 차량 가격이 비싸다.

: 전기차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여 1,000만원에서 많게는 2배 이상의 가격이 더 비쌉니다. 생산대수도 적을뿐더러 전기차의 개발비용, 부품 가격 등으로 인하여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2. 차량 충전

: 가솔린이나 디젤의 경우는 주유소에가서 주유를 하면 금방 끝나지만 전기차는 그렇지 않습니다. 전기차는 충전을 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미리 충전을 해 두어야 합니다. 이때 충전시간은 최소 20분 이상은 충전을 해야 운행을 나갈 수 있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많이 있죠. 또한 완충을 하더라도 차량마다 최대 Km밖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에 불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전기차량이 많이 보급되었더라도 충전할 수 있는 곳이 제한 적이기 때문에 더욱 불편할 수 있습니다. 

 

3. 부품 비용이 클 수 있다.

: 장점인 유지비가 적다는 것에 반하여 만약 사고가 나거나 베터리의 교체 시 부품비용, 수리비용이 클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가격은 차량의 80% 이상의 가격이라고 칠 만큼 비싸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를 하게 된다면 비용에 부담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가 난다면 교체하는 부분들이 비싸기 때문에 그 점을 유의하시고 운전을 하셔야 합니다.

 

전기차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에 반하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이제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자동차는 점점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며 친환경 차인 전기차를 많이 선호하는 추세에 다달았습니다. 지금도 많이 보편화되어있지만 추후에는 더욱 전기차 보급이 많아지며 차량 충전이나 충전할 수 있는 곳이 많이 생겨날 것으로 보입니다. 

 

2022.01.10 - [자동차]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총정리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총정리

요즘 친환경을 많이 생각하여 자동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등이 그에 속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아직 석유로 움직이는 디젤이나 가솔린차 들이 익숙합니다. 그래

cookschool.tistory.com

2022.01.20 - [자동차] - 저공해 차량 등록방법을 알아보자(feat. 저공해 차량 혜택)

 

저공해 차량 등록방법을 알아보자(feat. 저공해 차량 혜택)

만약 저공해 차량을 구매하시게 된다면 저공해 차량을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저공해 차량의 혜택과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저공해 차량의 종류는 3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

cookschool.tistory.com

2021.12.28 - [자동차] -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2022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우리는 자동차를 구입하여 정부에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자동차 개별소비세를 인하하는 정책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달 2021년 11월 23일경 자동차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