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매화 꽃말(Plum blossom flower language)

by 쿡스쿨 2022. 2. 15.
728x90
반응형

봄을 알리는 꽃들은 많습니다. 그 중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나무가 있습니다. 바로 매화나무라는 나무입니다. 매화나무는 꽃이 핀다면 매화나무로 불리지만 꽃이 지고 열매가 난다면 매실나무로 불리는 나무입니다. 그 중 오늘은 매화 꽃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려합니다. 매화꽃이란 무엇이며 매화꽃말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매화꽃이란

매화꽃은 매화나무에서 나오는 꽃으로써 꽃을 강조한다면 매화나무, 열매를 강조한다면 매실나무로 불리는 나무에서 자라나는 꽃입니다. 매화나무는 다른 나무와 달리 잎보다 꽃이 일찍 피는 나무로써 꽃이 제일 먼저 피기 때문에 우두머리의 뜻을 가진 화괴라고도 불립니다. 매화꽃은 개화시기와 색에 따라 다르게 불리게 됩니다.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꽃이 일찍 핀는 매화를 '도매' , 추운날씨에 꽃이 핀다고 하여 '동매', 눈속에 핀다고 하여 '설중매'라고 불리게 됩니다 .또한 색에따라 매화꽃이 하얀색이면 '백매', 붉은색이면 '홍매'라고 불리게 됩니다. 

매화의 개화시기는 남부지방은 1월말에서 2월초부터 꽃이피기 시작하며 점점 위쪽으로 꽃이피기 시작하며 매화가 만발하는 시기는 3월초부터 4월초에 핍니다. 

 

매화 꽃말

매화의 꽃말은 고결한 마음, 기품, 결백, 인내 입니다. 매화의 꽃말을 보더라도 순백의 기운이 있을 정도로 예쁜 꽃입니다. 매화는 모진 겨울 추위에도 꽃을 피우기 때문에 옛 조상들이 정신의 표상이라고할 정도로 좋아하는 꽃이였습니다. 

 

 

2022.01.10 - [꽃] - 목화 꽃말 (Cotton flower language)

 

목화 꽃말 (Cotton flower language)

예부터 목화의 솜을 목화솜을 만들어 이불을 만들거나 옷을 만들어 따뜻한 겨울을 지낸다는 것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목화도 솜털이 나오기 전에 꽃이 핀다는 건 알고 계셨나요. 하

cookschool.tistory.com

2022.01.01 - [꽃] - 히아신스 꽃말 (Hyacinth flower language)

 

히아신스 꽃말 (Hyacinth flower language)

1월 4일의 탄생화이며 우리나라에서 금수란이라고 불리는 히아신스라는 꽃이 있습니다. 꽃이 아름답고 키우기 쉬워 집에서도 간단하게 키울 수 있는 꽃 중 하나입니다. 또한 히아신스는 꽃의 색

cookschool.tistory.com

2021.12.03 - [꽃] - 라일락 꽃말, 다양한 색깔의 의미

 

라일락 꽃말, 다양한 색깔의 의미

매년 봄에 벚꽃과 함께 피는 라일락. 5월 30일의 탄생화이면서 화사함과 꽃향기 때문에 사랑을 많이 받고 있는 라일락입니다. 이문세, 아이유 등도 노래에 많이 사용되어온 꽃이라 더욱 친숙함을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