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파노라마 선루프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

by 쿡스쿨 2022. 9. 25.
728x90
반응형

자동차를 구입할 시 옵션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중 파노라마 선루프는 많은 오너의 고민일 것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넣는다면 멋과 개방감이 확실하지만 단점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파노라마 선루프를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파노라마 선루프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해보겠습니다. 비싼 가격 때문에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란

파노라마 선루프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원래의 의미는 선루프를 키운 선루프의 의미이지만 SUV나 MPV의 지붕이 크기 때문에 파노라마 선루프를 사용하지만 세단에서도 사용되게 바뀌었습니다. 문루프형의 파노라마 선루프는 고정된 유리로 만들어져 열고 닫지 못하게 되어있습니다. 문루프 형식이아닌 문루프 복합형의 형태도 파노라마 선루프로 만들어지는데 이는 커다란 통유리로 되어있지만 슬라이딩 개폐 기능을 추가해 앞 좌석 선루프와 뒷좌석 선루프로 나눈 후 앞 좌석 선루프를 뒷좌석 선루프 위로 올라가게 하여 개방감을 더해주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장점

1. 개방감

파노라마 선루프의 가장 큰 장점인 개방감은 답답한 차안을 탁 트인 시야로 인하여 쾌적한 드라이브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운전뿐만 아니라 차박을 할 때 누워서 하늘을 볼 수 있는 좋은 장점도 있습니다. 그리고 채광 또한 좋게 하여 공간감을 좋게 연출을 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환기

선루프가 있다면 앞유리를 여는 것보다 더욱 환기에 용의합니다. 만약 담배를 피우시는 분들에게는 환기에 용하기 때문에 더욱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3. 가격방어

파노라마 선루프가 있다면 차를 팔 때 가격 방어가 용의 합니다. 만약 똑같은 차에 같은 옵션이라면 선루프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경우 가격 방어를 더욱 잘할 수 있으며 파노라마 선루프가 없는 차보다 더욱 차가 잘 팔릴 수 있습니다. 

 

4. 채광

개방감과 비슷한 의미로써 파노라마 선루프를 설치를 한다면 별다른 조명이 없어도 실내의 채광이 좋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단점

1. 설치비용

가장 큰 단점은 설치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선루프는 70만 원에 설치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는 100만 원 이상의 가격이 측정이 되기 때문에 차량 가격에 무시할 수 없는 금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안전

만약의 상황이지만 차량사고가 난다면 일반 차량보다 파노라마 선루프를 장착하고 있는 차량이 사고의 위험도가 더욱 높습니다. 만약 큰 사고라면 파노라마 선루프가 파손이 되며 그대로 밑으로 유리가 쏟아지기 때문에 운전자와 동승자를 더욱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습니다. 

 

3. 연비

파노라마 선루프는 무게가 40~50kg이 나가기 때문에 성인 여성 한 명을 계속해서 태우고 다닌다는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의 순환이 좋기 때문에 계속해서 바람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연비가 줄어들어 주유소를 자주 들를 수 있게 됩니다. 

 

4. 날씨의 영향

파노라마 선루프는 채광이 잘되고 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여름에는 뜨거운 햇볕때문에 열기가 더욱 잘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겨울에는 한기가 유리를 타고 들어오기 때문에 더욱 추울수 밖에 없습니다. 선루프는 고정이 되어있어 날씨에 영향을 덜 받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5. 소음

소음은 어느 차량이라도 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파노라마 선루프는 고속의 운전 중 가림막이 떨리는 소리가 크게 나기 때문에 소음이 발생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파노라마 선루프를 열고 주행시 바람소리 때문에 시끄러운 소리가 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대화를 할 때는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파노라마 선루프의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장점이 있지만 그 외의 단점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따라 파노라마 선루프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선택을 하시길 바라며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2.09.12 - [자동차] -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는 무엇인가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는 무엇인가

운전을 하다 보면 자동차 번호판의 색깔이 가지각색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색깔의 의미를 아는 분은 그냥 지나갈 수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

cookschool.tistory.com

2022.09.11 - [자동차] - 자동차 송진 제거 방법을 알아보자

 

자동차 송진 제거 방법을 알아보자

자동차를 야외에 주차를 하게 되면 차량에 더러운 것들 묻어 더러워지기 일수입니다. 나뭇잎이나 꽃잎은 털어내면 되지만 차에 새똥이나 나무 수액, 송진이 떨어진다면 제거하기가 쉽지 않으실

cookschool.tistory.com

2022.08.28 - [자동차] - 일방통행 역주행 범칙금과 과실비율,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일방통행 역주행 범칙금과 과실비율,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초행길을 가게 되면 길을 잘 못 들어 실수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중 실수로 진입하는 일방통행 길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갔다가 일방통행 길이 나온다면 당황을 할 것입니다. 이럴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