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는 무엇인가

by 쿡스쿨 2022. 9. 12.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다 보면 자동차 번호판의 색깔이 가지각색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색깔의 의미를 아는 분은 그냥 지나갈 수 있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의아해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 색깔에 따른 의미를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록달록한 색깔인 번호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은 모든 자동차에 부착되어야하며 전, 후면에 부착되어야 하며 정식 명칭으로는 자동차 등록번호판이라고 합니다. 즉 자동차의 고유 식별표라고 불립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1893년 프랑스에서 파리 경찰 조례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대한민국에는 1904년 일제강점기에 오 리 이 자동차 상회라는 업체에서 영업을 시작하며 번호판을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의 주민등록번호이며 자동차의 차종과 용도, 일련번호로 조합이 되어있습니다. 

 

2022.07.11 - [자동차] - 차대번호 보는법과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차대번호 보는법과 필요한 이유를 알아보자

사람에게 주민등록번호가 있듯이 차에게도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의 주민등록번호는 차대번호라는 것으로 차의 외형이나 성능이 바뀌어도 과거의 차량 이력을 알아

cookschool.tistory.com

자동차 번호판은 첫번째 숫자는 차종의 정보를 뜻하며, 중간의 한글은 자동차의 용도, 마지막 4자리의 숫자는 자동차마다 랜덤으로 발급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용도

자동차 번호판의 한글은 용도를 뜻하며 쓰임새마다 다르게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자가용의 경우 가나다라, 거너더러머버서어저, 고노도로모보소오조, 구누두루무부수우주 중 하나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렌터카는 하, 허, 호로되어있으며 택시는 바, 사, 아, 자로 되어있으며 택배는 배 넘버지만 택시의 넘버와 같이 바, 사, 아, 자로 넘버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군부대 역시 용도에 따라 다른 한글을 쓰게 됩니다. 육군은 육, 공군은 공, 국방부는 국, 합동참모본부는 합, 해군과 해병대는 해로되어있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

자동차의 번호판 색깔의 의미는 각자 다르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흰색의 번호판의 경우 자가용에 사용되며 하늘색의 경우 친환경 자동차(전기, 수소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노란색 번호판의 경우 영업용 (택시, 버스, 택배, 운송차량)으로 표현되며 주황색 번호판은 건설기계나 중장비를 뜻하고 있으며 남색의 경우 외교용으로 사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보이는 흰 바탕의 적색 사선은 임시 허가된 번호판으로 임시로만 사용할 수 있는 번호판 색깔입니다. 

 

 

자동차 번호판 변화

자동차 번호판은 1921년에는 규격이 정해지고 세로로 도시이름을 사용되어 왔으며 검은색 철판에 흰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1973년에는 차량등록지역과 차종기호, 용도기호, 일련번호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흰색 철판에 청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1973년에는 한번더 개정판으로 바뀌었으며 차량등록지역이 시도별로 구분이 되고 차종 기호가 1자리로 늘어났습니다. 색은 초록색 철판과 흰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1996년도에 또 다시 개정판으로 번호가 부족하여 차종 기호가 2자리로 늘어났으며 초록색 철판과 흰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2003년에는 반사번호판이 되었지만 과속카메라에 나오지 않아 중단이 되었습니다. 흰색 철판과 검정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2004년에 지역감정으로 등록지역 표시를 삭제하였으며 전국 단일 번호판으로 도입, 초록색 철판과 흰색 글씨로 되어있습니다. 

2006년은 일자판형으로 변경되었으며 흰색 철판과 검정 글씨로 변화되었습니다. 

2019년에 차종번호가 부족하여 3자리로 늘어났으며 색은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2020년에 최종적으로 반사필름형 번호판과 페인트식 번호판으로 변경되었으며 색은 그대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동차 번호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와 어떻게 변화가 되었는지, 번호판은 어떤것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의 모든 것을 함축적으로 가지고 있는 번호판이기에 내 자동차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알고 넘어간다면 자신의 차량을 조금 더 알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2022.08.22 - [자동차] - 주유 시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

 

주유 시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

주유 시에는 엔진을 꺼야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유는 모른 채 상식으로만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2000년대 초반부터 법을 제정하고 캠페인을 통해 널

cookschool.tistory.com

2022.07.16 - [자동차] - 차대번호 조회 확인은 어디서 하는가

 

차대번호 조회 확인은 어디서 하는가

차량의 주민등록번호와도 같은 차대번호는 제조사가 차량에 부착하는 차량 고유의 일련번호라고 합니다. 이러한 차대번호는 차량의 과거 이력을 알기 위하여 중고차를 구입하실 때는 꼭 조회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