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일방통행 역주행 범칙금과 과실비율,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8. 28.
728x90
반응형

초행길을 가게 되면 길을 잘 못 들어 실수를 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중 실수로 진입하는 일방통행 길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른 채 갔다가 일방통행 길이 나온다면 당황을 할 것입니다. 이럴 경우 역주행으로 치부되기 때문에 조심을 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방통행 역주행의 대처방법과 벌금, 과실비율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방통행 역주행 벌금과 벌점

일방통행의 경우 도로교통법 제 5조에 있는 신호나 표지 위반으로 속해 벌금, 벌점 또는 과태료를 부과받게 됩니다. 과태료는 운전자가 누구인지 모를 때 블랙박스나 CCTV로 신고를 당할 때 납부하게 되는 것이며 벌점과 벌금은 교통경찰에게 단속이 될 시 부과되게 됩니다. 

  • 일반 승용차의 경우 과태료는 70,000원 또는 범칙금은 60,000원과 벌점은 15점이 부과되게 됩니다. 
  • 11인승 이상의 승합차의 경우 과태료 80,000원 또는 범칙금 70,000원과 벌점 15점이 부과됩니다. 
  • 오토바이나 이륜차의 경우 40,000원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 자전거의 경우도 30,000원의 벌금이 부과되게 됩니다. 

 

일방통행 역주행 사고 과실비율

실수로 일방통행길을 역주행 사고가 나게 된다면 과실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주행 사고이기 때문에 과실비율이 100%로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100%라고 단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80% 이상은 일방통행 위반자의 잘못이 있기 때문에 사고가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난 것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100:0으로 과실비율이 나오게 됩니다. 

또한 차대차 사고가 아닌 차대 사람의 사고의 경우에는 형사처분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셔야합니다. 

 

 

일방통행 역주행 대처방법

만약 일방통행을 잘못 진입했다면 당황하지마시고 차량을 돌려 나가셔야 합니다. 하지만 일방통행의 길인 경우 차도가 좁기 때문에 돌릴 수가 없을 경우가 많지만 그렇게 된다면 후진을 하여서라도 빠져나오셔야 합니다. 가끔가다 적반하장식으로 밀고 들어오는 분들이 계시지만 그렇게 된다면 바로 신고를 하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일방통행 역주행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실수로 진입하게 되지만 당당하게 일방통행길로 진입하려는 차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당황하지 말고 잘 대처해 내신다면 안전한 운전을 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022.08.21 - [자동차] - 엔진오일 안 갈면 나타나는 증상

 

엔진오일 안 갈면 나타나는 증상

차량의 소모품은 주기적으로 교체를 해야 오랫동안 안전하게 운전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를 깜빡하거나 넘어갔을 경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차량의 소모품 중

cookschool.tistory.com

2022.08.22 - [자동차] - 주유 시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

 

주유 시 시동을 꺼야 하는 이유

주유 시에는 엔진을 꺼야 한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유는 모른 채 상식으로만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정부에서도 2000년대 초반부터 법을 제정하고 캠페인을 통해 널

cookschool.tistory.com

2022.07.31 - [자동차] - 전기차 소모품 교체시기를 알아보자

 

전기차 소모품 교체시기를 알아보자

환경을 생각해 기름으로 주행하는 내연기관 차들이 아닌 전기로 주행을 하는 전기차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이 전기차는 초기 비용이 비싸지만 관리할 것들이 적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