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차량의 모든 하중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상태를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교체 시기가 가깝거나 수명이 얼마 남지 않는다면 고무 재질에 이상이 발생되어 손상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크랙 현상 원인과 갈라짐에 대한 이유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크랙이 생기는 원인
크랙 현상은 타이어의 주성분이 고무이기 때문입니다. 고무는 시간이 지나며 굳고 균열이 발생되어 예를 들자면 슬리퍼를 오래 신는 다면 반으로 갈라지는 현상이 바로 크랙 현상입니다. 타이어에 사용되는 고무는 탄성이 좋고 질긴 장점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며 딱딱해지며 경화 현상이 발생이 되게 됩니다. 경화가 발생하게 되면 표면이 자잘하게 갈리 지게 되는데 이때 체크 하셔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고무 재질이 갈라질 때는 바깥쪽에만 균열이 있는 것이 아닌 안쪽에도 균열이 발생이 되어 오랫동안 타이어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바퀴를 제대로 점검하지 않고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주행에도 큰 어려움이 발생이 됩니다. 이것을 점검하지 않고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며 주행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타이어 갈라짐 이유
타어이 크랙은 교체 시기를 넘어갔을 때 경화 현상이 발생되고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게 되며 충격이 그대로 표면에 전달이 되게 됩니다. 표면이 딱딱해지게 되면서 충격이 분산되지 않아 위험합니다. 이를 탄성이 없다고 하는데 탄성이 사라진 만큼 타이어에는 부담이 가중이 되게 되어 승차감이 나빠지고 주행할 때는 차가 밀리게 되어 안전사고가 발생되게 됩니다. 크랙이 있을 경우 펑크나 찢어짐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교체 주기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타이어의 교체 시기의 경우 보통 4년 정도입니다.
적정 공기압 유지
타이어에 바람이 빠지게 되면서 바퀴가 가라앉아 있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가셔서 공기압을 채워주면 됩니다. 최근에는 주유소에도 공기압을 넣을 수 있는 곳이 있기 때문에 잘 찾아보시면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운전석 문을 열어 본다면 타이어 표준 공기압 스티커가 있어 보시고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바퀴는 크기에 따라 공기압이 달라지게 되며 마모 점검과 균열이 있는지 체크한 후 공기를 주입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맞출 때 마모 점검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으며 한쪽만 유독 심하게 마모가 진행된 상태라면 얼라이먼트 불량으로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거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얼라이먼트가 불량일 경우 고속 주행시 핸들이 떨리게 됩니다.
타이어 관리하기
타이어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여름철에는 햇빛이 강하기 때문에 야외 주차를 할 때 고온에 노출 될 경우가 있습니다. 고온과 직사광선은 고무를 노화시키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하며 직사광선에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무의 경화가 빠르게 진행된 다면 야외 주차가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실내 주차장에 주차를 하셔야 하며 만약 실내 주차장을 이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그늘에 주차를 하셔야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50,000km나 4년 정도가 지났다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으며 교체기간이 되지 않더라도 마모가 심하다면 바로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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