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홍삼 효능과 부작용(Korean red ginseng benefit)

by 쿡스쿨 2021. 6. 8.
728x90
반응형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인삼. 이 인삼을 쪄서 말린 붉은 빛깔을 띄고 있는 홍삼은 예로부터 많은 효능과 효과가 탁월한 식품입니다. 화장품부터 먹는 용도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 있는 이 홍삼은 무엇이 좋은지 모르고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홍삼 효능에 대해 정확히 알고 먹어야 하기 더 효과를 발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사포닌으로 유명한 이 홍삼은 어떤 면이 좋은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홍삼이란

 

홍삼은 수삼이나 백삼과는 또 다른 인삼의 한 종류입니다. 6년 된 수삼을 껍질을 벗기지 않고 증기로 장시간을 쪄서 만드는 것으로 수삼을 씻고 찌고 건조를 거쳐야 비로소 홍삼으로 되는 것입니다. 홍삼은 홍삼만의 특유한 성분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정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삼보다 오래 보관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삼 효능 

1. 혈류 개선

:홍삼은 혈액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을 몸에 흡수시켜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소판이 덩어리 져있는 것들을 녹이고 뭉치게 하는 성분인 프로스타사이클린을 증가시켜 혈류를 개선을 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적혈구를 활성화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홍삼의 심장기능을 측정하는 실험에서 혈류를 개선한다는 효과가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

:홍삼은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어 염증을 빨리 없애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홍삼을 매일 복용시킨 결과 면역기능을 향상하고 유지될 수 있게 도와준다고 나와있습니다. 홍삼이 면역력을 향상한다는 연구결과와 과학적으로 입증된 사실 많이 있습니다.

 

3. 당뇨병에 탁월하다.

:당뇨는 당대사를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슐린 작용이 약해서 당이 축적돼 소변으로 나오는 병입니다. 홍삼은 이 당뇨병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는 갈증, 신체를 허약하게 만드는 병인데 이 2가지를 해소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바로 홍삼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으로 생긴 당뇨병 환자에게 홍삼을 먹인 결과 혈당조절에 현저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또한 홍삼은 인슐린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성분들이 들어있어 당뇨 치료에 탁월합니다.

 

 

4. 피로와 스트레스에 좋다.

:홍삼은 예로부터 피로 해소에 좋아 조선 왕에게까지 처방된 사례가 있습니다. 홍삼을 먹게 되면 근육 피로의 회복에 좋아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운동선수들에게 홍삼을 지속적으로 준 결과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여도 인슐린이 낮아지고 젖산 축정량도 낮게 나와 근육 피로도를 줄여주는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하여 홍삼은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데 좋습니다.

 

5. 항암효과의 간접적 개입.

:암은 인체에 정말 좋지 않은 병입니다. 암이 생성이 된다면 면역기능을 저하하고 세포까지 파괴할 수 있어 위험한 병입니다. 홍삼을 먹게 되면 인체의 저항력과 방어하는 방어벽을 높여주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예로부터 홍삼은 암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홍삼은 항암효과의 직접적인 개입은 없지만 면역력 저하를 예방하고 영양상태를 개선시키는 역할을 하여 인체의 저항성을 높여주어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6. 피부미용에 좋다.

:홍삼은 '탁독합창'이라는 7가지 효설 중 하나로 체내의 독을 제거해 피부를 곱게 만들고 종기를 삭이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예로부터 기미, 잡티를 예방하고 주름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조선시대 궁녀들은 왕에게 잘 보이고 싶어 홍삼을 사용하였습니다. 오늘날에도 피부미용에 탁월하다는 것을 이용해 화장품 회사에서 추출물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좋은 이유는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 사포닌은 노화를 억제하고 염증반응을 억제, 과산화 방지를 통하여 피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피부의 미백에도 큰 도움을 주고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질환에도 큰 효능을 보입니다.

 

 

7. 숙취를 줄여준다.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알코올에 들어가 있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여 숙취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술로 인한 간 손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8. 갱년기에 좋다.

:갱년기는 50세 전후로 난소 기능이 쇠퇴하며 정신적, 신체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기 때문에 막지 못하지만 홍삼은 이 갱년기 현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홍삼은 생리활성을 갖는 많은 종류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중추신경, 난소에 작용해 여성의 여성호르몬 분비를 높이고 혈액응고계에서도 작용하고 전체적으로 증상을 개선시켰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홍삼과 당귀작얀산을 함께 섭취한다면 갱년기의 90% 정도를 개선할 수 있다고 밝혀져 있습니다.

 

홍삼 부작용.

홍삼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 중 일부만이 이런 현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홍삼의 부작용은 변비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두드러기나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홍삼을 먹고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면 의사와 상의하셔서 드셔야 합니다. 또한 홍삼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고열이 일어날 수 있고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는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이란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상 마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