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Goji berries benefits and side effects)

by 쿡스쿨 2021. 7. 16.
728x90
반응형

하수오, 인삼과 함께 3대 명약으로 알려진 구기자는 한국, 중국, 일본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예부터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는 구기자는 효능이 좋다고 알려진 구기자의 효능과 함께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는 구기자가 몸에 어떻게 좋으며 혹시라도 있는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구기자(Goji berries)란 무엇이며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을 한번 알아봅시다.

 

 

목차

  • 구기자(Goji berries)란 무엇인가.
  • 구기자 효능(Goji berries benfiets)
  • 구기자 부작용(Goji berries side effects)

 

구기자(Goji berries)란 무엇인가.

 

-구기자는 아시아에서 나오는 열매로써 수천년동안 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열매입니다. 한국에서는 구기자나무 열매를 사용하며 중국은 영하 구기자를 사용하고 있고 일본에서는 구기자나무나 영하 구기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열매는 원형이나 타원형으로 생겼으며 8, 9월에 붉게 익습니다. 먹었을 때는 처음에는 달콤함과 신맛이 퍼지지만 나중에는 쓴맛을 냅니다. 구기자는 오래 보관을 하기 위해 건조를 시켜 보관을 하게 되는데 건조했을 경우 쭈글쭈글해지며 열매 속에는 씨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건조해 분말로 하여 먹기 편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3대 명약으로 알려진 구기자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 효능(Goji berries benfiets)

 

1.몸의 면역 체계를 향상한다.

:굳이자는 예로부터 질병,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으로 전통의학에서 사용되어왔습니다. 그 이유는 구기자에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몸에 좋지 않은 자유 라디칼, 염증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구기자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암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2. 눈 건강에 좋습니다.

:구기자에는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들어있어 눈의 망막의 손상으로부터 보호를 하게 됩니다. 또한 눈의 건강을 좋게 하고 황반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황반 환자가 매일 구기자를 섭취한 환자는 제아잔틴과 항산화 수치가 크게 증가하여 황반의 진행을 막고 개선할 수 있다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3.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이 열매는 파이토케미컬인 베타카로틴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은 건강한 피부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화장품에 많이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베타카로틴은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피부 자극을 감소, 자외선의 영향을 줄여주며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그래서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는 구미자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4. 항암효과

:구기자의 효능 중 한 가지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다르면 항암효과가 있는 구기자는 암세포가 퍼지는 것을 막는 것뿐만 아니라 파괴하는 것이로도 나왔습니다. 

 

5. 다이어트에 좋다.

:구기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구기자를 먹는다면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고 각종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운동 전에 먹게 된다면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운동능력이 향상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중도가 높아져 운동의 효과를 더욱 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구기자를 같이 먹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혈당 조절.

:구기자는 혈당을 안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별 환자의 혈당 수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2형 당뇨병에 좋은 치료제라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7. 관절염에 좋습니다.

:이 열매는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여 산화스트레스와 싸우는데 큰 도움이 되어 통증, 관절염 증상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운동선수나 고령층이 먹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기자 부작용(Goji berries side effects)

 

구기자의 부작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진 구기자는 아주 극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나 당뇨병 약을 먹고 있는 사람들. 혈압 약물을 먹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어 몸에 더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구기자란 무엇이며 구기자 효능과 구기자 부작용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 구기자는 옛날에도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현재에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부작용이 없는 구기자를 먹는다면 건강에 틀림없이 좋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