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아연 효능과 부작용,아연이란 무엇이고 어떤 음식에 들어있는가(zinc benefits)

by 쿡스쿨 2021. 6. 16.
728x90
반응형

인류가 4번째로 많이 생산을 하고 있는 금속인 원자번호 30번 아연. 이 아연은 인간뿐만 아니라 모든 생명체에 필수로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아연을 섭취할 경우 효능뿐만 아닌 부작용도 나타낼 수 있는 성분입니다. 그럼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아연이 우리의 몸에 왜 좋은 지 아연의 효능과 많이 먹으면 무엇이 나쁜지 아연의 부작용을 잘 알고 먹어야 할 것입니다. 그럼 아연은 무엇이고 아연 효능과 아연의 부작용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연이란 무엇인가.

 

아연은 철, 알루미늄, 구리 다음으로 인간이 제일 많이 생산하고 사용하고 있는 금속입니다. 아연은 신체가 아닌 우리 생활 속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 통신장비, 악기, 동전 등 철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쓰이는 아연은 우리 몸에도 필수로 필요한 성분입니다. 1900년도에는 별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지만 1960년도 초부터 결핍증이 있다는 것이 나온 후 더욱 관심이 가는 필수 무기질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아연은 세포 성장, 생식 기능 성숙, 면역 등 다양하게 우리 몸에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근육 고하 골격 등에도 많이 분포하고 있어 더욱 중요한 무기질입니다.

 

 

 

아연 효능

1.면역기능 향상.

:아연은 면역기능을 향상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연의 큰 효능 중 하나인 항산화 특성은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 산화스트레스가 줄어들면 면역기능의 향상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역기능이 향상이 된다면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대한 예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연은 몸의 감염 위험을 줄이고 나이가 많이 먹으신 분들의 면역 체계 또한 강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손상에 대한 치유효과.

:아연은 병원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피부 손상 치료제입니다. 아연은 콜라겐 합성과 면역 기능, 염증반응에 대한 중요한 역할을 하여 치유를 돕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피부 복구와 감염 예방 등 피부와 관련된 모든 것의 큰 역할을 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여드름, 화농성 열 선염, 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 질환의 치료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3. 남성에게 좋다.

:아연은 남성의 성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무기질입니다. 왜냐하면 아연은 남성의 호르몬 균영을 잘 맞추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연이 부족하게 된다면 남성의 정자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남성에게 정말 좋은 역할을 합니다.

 

4. 노화 관련 질병에 좋다.

:노화가 진행되며 일어날 수 있는 병인 폐렴, 황반 변성의 위험에 아연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바로 산화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면역기능을 향상하는 역할 때문입니다. 아연을 꾸준히 보충하고 있는 분들은 나이가 먹더라도 폐렴 위험이 감소하고 정신적인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아연은 항산화제 보충제와 같이 매일매일 먹는다면 시력 손실을 감소하고 AMD의 위험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5. 염증 치료.

:계속해서 다루고 있는 산화스트레스를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장병, 암, 정신 쇠퇴 등을 일으키는 만성 염증의 치료를 도와줄 수 있습니다.

 

 

 

아연 부작용

아연은 많은 식품 속에 함유되어 있어 결핍이 되지 않지만, 간혹 당뇨, 소화 기능 저하, 임신, 수유 등으로 인하여 아연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져 아연이 결핍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연이 부족하게 된다면 많은 증상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후각의 능력이 저하되거나 우울증, 피부 노화, 면역기능 저하, 왜소증 등 많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이 아연이 부족하게 된다면 설사, 호흡기 감염 등이 일어날 수 있어 어린아이들에게 정말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우리가 먹는 다양한 음식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연함량이 높은 음식들은 조개류, 고기, 가금류, 생선, 콩류, 유제품, 달걀 등 육류나 조개류에서 다량의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콩, 곡물과 같은 식물성 식품에도 많은 아연이 들어가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아연이 부족하지 않을 수 있지만 어떤 곳에 좋고 내 몸에 어떻게 필요한 지를 알고 먹으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