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레몬 효능와 부작용(Lemon benefits and Lemon side effects)

by 쿡스쿨 2021. 7. 26.
728x90
반응형

실 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레몬은 레몬 물로도 많이 마시며 각종 요리에도 많이 첨가가 되어있습니다. 레몬을 생각하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시점에서 레몬은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력이 있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레몬 효능과 레몬을 너무 많이 먹었을 때의 부작용 등은 많은 연구결과가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그럼 레몬 효능(Lemon benefits)과 부작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레몬 이란?(what is the Lemon?)

레몬의 효능을 알기 전에 먼저 레몬이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많이 접할 수 있는 레몬은 히말라야가 원산지입니다. 레몬은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가 거의 없는 곳에서 잘 자라는 열매입니다. 레몬의 품질이 제일 좋은 곳은 지중해 연안에서 재배하는 것이 맛이 가장 좋습니다. 1년 내내 레몬을 볼 수 있는 것처럼 레몬은 1년에 6~10번 정도 수확을 합니다. 주로 10월 이후에서 봄까지 수확하고 11~ 12월에 가장 많이 수확을 하게 됩니다. 레몬의 신맛은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시중에서의 레몬은 음료나 향수의 원료로도 사용하며 식초, 화장품에 까지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몬 효능(Lemon benefits)

1. 비타민C 다량 함유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비타민 C는 레몬에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몬뿐만 아니라 감귤류의 과일도 비타민C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우리 몸의 세포를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항산화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일반상식적으로 비타민C는 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감기와 비타민C의 관계는 과학적으로 아직까지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비타민C는 심혈관 질환 위험을 줄이며 뇌졸중 위험을 줄이고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성인은 비타민C의 일일 권장량은 65~90mg입니다.

 

2.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비타민 C의 또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 미용에 좋다는 것입니다. 비타민C는 피부 주름과 노화, 건조한 피부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몬은 화장품의 원료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3. 소화를 잘 되게 합니다.

 : 레몬은 소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깊게 들어간다면 레몬의 신 맛은 "아그니"를 자극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이 아그니는 소화를 잘 되도록 활성화시켜 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를 돕고 나쁜 독소가 몸에 축적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아침에 레몬을 먹는다고도 합니다. 

 

 

4. 신장결석을 예방합니다.

 :레몬은 비타민 C 뿐만 아니라 구연산도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구연산은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구연산은 우리 몸에 들어가 소변의 산성화를 억제하며 몸에 있는 작은 결석을 부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레몬을 먹게 되면 신장결석을 예방을 할 뿐만 아니라 몸에 있는 결석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5. 다이어트,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레몬에 들어있는 폴리페놀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 들어가면 체중 증가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가 있어 제2형 당뇨병을 일으키는 인슐린의 저항성을 좋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가용성 펙틴 섬유가 들어있어 위에 들어가면 팽창하여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게 도움이 되게 해 줍니다. 

 

6. 빈혈 예방

 :빈혈이 나타나는 이유는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철분을 얻기 위해서는 육류, 닭고기, 생선 등을 먹어야 하지만 철의 흡수를 돕기 위해서는 비타민C와 구연산을 섭취해 주어야 철분이 우리 몸에 흡수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이 들어가 있는 레몬이야말로 우리 몸에 철분 흡수를 도와 빈혈을 예방할 수 있는 지금 길입니다.

 

 

레몬 부작용(Lemon side effects)

:레몬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레몬은 부작용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레몬에는 구연산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구연산은 몸에 필요한 성분이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레몬을 먹고 물로 입을 행구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구연산은 일부 사람들에게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레몬이란 무엇인지와 레몬 효능, 레몬 부작용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많인 것이 좋은 레몬을 정확히 알고 먹는다면 항상 몸에 좋은 식품이 될 것입니다. 레몬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부작용으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고 드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