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다시마 효능 부작용(Kelp benefits and side effects)

by 쿡스쿨 2021. 7. 28.
728x90
반응형

5대 맛 중 하나인 감칠맛을 담당하고 있는 다시마를 잘 알고 계신가요. 어떻게 생긴지와 맛을 낼 때 쓰인다고 흔히들 알고 있으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을 보시고 다시마란 무엇인지와 다시마의 효능, 다시마의 부작용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너무 어렵지 않게 설명해 드릴 테니 천천히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다시마란 무엇인가.(what is the Kelp?)

 

다시마는 다시마목 다시마과에 속하는 바다에 사는 해조류입니다. 주로 바위에 붙어 번식을 하는데 번식할 때는 포자를 이용하여 번식을 하는 생물입니다. 주로 동해안 북부나 홋카이도, 토호쿠 연안, 캄차카 반도, 사할린 섬 등이 원산지이며 다시마는 두께 2~3mm 정도의 두꺼운 잎이 특징인 해조류입니다. 먼 옛날에는 자연산으로만 다시마를 접할 수 있다면 최근에는 양식으로 생산을 하여 부족함 없이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륙 지방은 구하기 어려운 식재료지만 바다가 많은 곳에서는 값이 싸고 구하기가 쉽습니다. 특히 음식을 할 때 감칠맛(우마미)을 내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날것으로 먹거나 튀김, 데쳐서 먹기도 하는 먹거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다시마 효능 (Kelp benefits)

1. 다이어트에 좋다.

:다시마에는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우리몸에 축적되는 지방을 줄여주는 역할도 합니다. 모든 지방은 아니지만 특정 지방을 줄여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푸코잔틴이란 단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푸코잔틴은 지방 조직이 쌓이는 것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다시마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다시마를 추가한다면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예방

:다시마에는 알기네이트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알기네이틑 우리 몸의 췌장을 도와 일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췌장의 역할은 우리 몸의 인슐린과 글루카곤을 분비하여 혈당을 조절하게 됩니다. 당뇨병 앓은 사람에게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췌장입니다. 다시마는 이러한 췌장을 도와 혈당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주게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다시마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크게 개선하고 혈당 조절의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다고 발표했습니다.

 

3. 항암 효과

:다시마에는 갈조소라는 성분이 존재합니다. 이 갈조소는 전립선암에 정말 효과적입니다. 또한 항암치료를 하는 암 환자의 약물 내성을 제거하여 항암치료에 더욱더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최근에 후쿠 이단이라는 화합물을 발견하였는데 후쿠 이단은 폐암과 전립선암의 확산을 예방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각종 질병 예방.

:다시마는 카로티노이드와 폴라보노이드와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몸에 축적되는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자유라디칼이 몸에 쌓이게 된다면 몸속 질병을 유발할 수 있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망간, 아연 등이 들어있어 산화스트레스를 줄이고 심혈관 건강까지 챙길 수 있어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5. 풍부한 영양 성분

: 바다에서 자라는 다시마는 해양식품이므로 좋은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비타민, 칼륨, 철, 마그네슘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 중 해조류에서 많이 들어있는 요오드가 들어가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 생산에 필수적인 성분이며 요오드 수치가 낮다면 신진대사 장애, 갑상선 확대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요오드는 좋지 않습니다. 갑상선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6. 뼈 건강에 좋습니다.

:다시마는 식물성 칼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다른 식물성 칼슘보다 더 많은 칼슘을 가지고 있어 몸의 혈류, 근육 기능과 뼈 발달에 좋습니다. 어린이가 먹는다면 성장에 정말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시마 부작용 (Kelp side effects)

: 다시마는 몸이 차가운 사람에게 좋지 않습니다. 찬 기운이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몸을 더 차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 이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평소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이 먹는다면 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어 다시마를 많이 먹게 된다면 갑상선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또한 바다에 서식하는 해초류이기 때문에 비소, 카드뮴, 납과 같은 중금속도 같이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다시마란 무엇이며 다시마 효능과 다시마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먹는다고 모든 것이 좋은 것이 아닌 적당히 먹는 것이 우리 몸에 제일 좋기 때문에 꼭 알고 먹으셔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