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땅콩 효능과 부작용 (Peanut benefits)

by 쿡스쿨 2021. 8. 20.
728x90
반응형

우리가 알고 있는 견과류 중 잘 알고 있는 땅콩은 고지방, 고단백의 건강식품입니다. 무려 13종의 비타민을 가지고 있으며 26종의 무기질을 가지고 있어 풍부한 영양성분까지 들어가 있는 땅콩은 우리 입맛에 맛게 고소한 맛이 일품이기에 우리가 자주 즐길 수 있는 견과류가 되었습니다. 이 땅콩이 우리 몸에 어떻게 좋은지를 알고 어떤 것에 안 좋은 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땅콩이란(What is the Peanut?)

 

땅콩의 원산지는 남미대륙이 원산지 입니다. 한국에 느 1780년 전후로 하여 수입을 해와 개화기 이후 본격적으로 땅콩을 재배하게 되었습니다. 땅콩은 고소하고 한입에 넣을 수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식품이 되었습니다. 거기다 일반 콩에 비해 지질히 3배 정도 높으며 13종의 비타민, 26종의 무기질 등 엄청난 영양성분까지 들어있어 더욱 사랑받는 견과류가 되었습니다. 미국은 땅콩을 간식용이나 제과용에만 사용하지 않고 땅콩버터로 만들어 우리와 더욱 친숙하게 하였습니다. 유럽에서는 땅콩을 착유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제과, 제빵에도 많이 사용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주로 볶거나 가공하여 반찬이나 간식거리로 주로 사용하였으며, 제과, 제빵, 환자 건강식으로도 사용하며 많은 곳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땅콩 효능 (Peanaut benefits)

 

1.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견과류에는 풍부한 식물성 단백질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에 땅콩도 예외가 아닙니다. 채식주의자나 단백질이 필요한 분들은 식물성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견과류를 많이 찾습니다. 또한 땅콩은 적은 양으로도 상당한 양의 단백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고 포화지방산의 비율도 낮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2. 심장과 혈관건강에 좋다.

:땅콩에 들어있는 칼륨은 혈압을 낮추고 땅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레스베라트롤과 같은 피토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심장과 혈관건강뿐만 아니라 체중조절과 당뇨 예방에도 큰 효능이 있습니다. 땅콩만이 아닌 다양한 견과류를 먹는다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두뇌 건강에 좋습니다.

:땅콩은 비타민, 레시틴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머리를 맑게 해 주며 뇌세포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두뇌 활동이 활발한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한 여성들이 먹는다면 더욱 좋습니다. 엽산 또한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땅콩은 태아 신경 발달 등 성장에 아기의 성장에 필요한 것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4. 항암효과

:땅콩의 비타민E 성분은 암이 생길 확률을 낮추고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며 고지혈증과 암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땅콩 뿐만아니라 다른 견과류들도 비타민E가 많아 항산화 작용을 도와 몸에 있는 안 좋은 성분의 세포들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 B가 풍부해 피로 해소에 좋을뿐더러 루테올린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효과를 더욱 좋게 해 줍니다. 땅콩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는다면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5. 땅콩의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 땅콩의 영양성분은 100g 기준으로 당질(17.30g), 단백질(25.90g). 비타민E, 식이섬유, 엽산, 칼륨, 지질, 칼슘, 탄수화물등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고루 가지고 있는 식품입니다.

 

 

※ 땅콩 하루 적정 섭취량

:땅콩은 많이 먹으면 몸에 흡수가 잘 되지 않아 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땅콩은 30g으로 25알~ 30알 정도가 가장 좋습니다. 또한 100g당 568kcal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높은 칼로리를 흡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땅콩 부작용 (Peanuts side effects)

 

:땅콩이 부작용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땅콩 알레르기가 대체적이지만 때때로 다른 문제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땅콩의 보관이 잘못되어 아플라 톡신에 오염이 된다면 식욕부진, 황달현상등 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땅콩을 보관할 때는 신중을 가하셔야 합니다 또한 땅콩에는 피트산이 들어있어 철분, 아연의 가용성을 낮춰 영양가를 약간 낮추는 는 안 좋은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를 먹는 사람에게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레르기가 있는데 땅콩 알레르기는 견과류 알레르기와 같이 나올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때때로는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을 한 후 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땅콩이란 무엇인지와 땅콩 효능, 땅콩 부작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중간에 땅콩의 하루 섭취량을 알려 드렸으니 땅콩을 좋아하시더라도 하루 적정치만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땅콩의 제일 좋지 않은 점은 알레르기이니 알레르기가 없으신 분들은 매일매일 땅콩을 드신다면 자신의 몸에 정말 좋을 것 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