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전복 효능과 부작용, 전복 보관법까지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1. 8. 31.
728x90
반응형

바다의 삼보라고도 불리는 전복은, 많은 곳에서 보양식으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저지방에 고단백 식품이며 비타민, 미네랄이 많이 들어있어 몸에 정말 좋은 역활을 하게 됩니다. 중국의 상어지느러미, 해삼과 함께 바다의 삼보라고까지 불리는 이 전복을 몸에 좋다는 것만 알뿐 어디가 어떻게 좋은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복 효능과 함께 전복 보관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복이란(what is the abalone?)

 

복족류에 속하는 전복은 수심이 5~50m 되는 섬지방이나 암초에 많이 서식합니다. 또한 바닷물이 깨끗하고 해조류가 많이 번식하는 곳에 있는 전복이 정말 좋은 전복입니다. 전복은 자웅이체이며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산란을 하고 수정을 합니다. 수컷은 황백색의 선이 있고 암컷은 녹색으로 되어있어 뒤집어 보면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전복의 종류도 많지만 대게 껍데기의 안은 2~3cm 정도 자랍니다. 전복의 먹이는 다시마나 감태, 미역, 파래등 해조류를 먹으며 자랍니다. 껍질은 보라색, 파란색, 노란색, 녹색등이 있습니다. 껍질 부분이 아닌 밑 부분이 식용이 가능한 것 입니다.

 

 

 

 

 

 

전복 효능 (abalone benefits)

 

1.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전복에는 비타민 A를 도와 면역체계나 시력을 좋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소화를 좋게 하여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을 몸에 잘 흡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소화문제를 줄여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한국은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전복죽을 권하는 것이 이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 우리가 잘 알고있는 사실 중 하나는 전복에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 입니다. 거기다 전복은 100g당 105kcal로 칼로리가 매우 낮아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으뜸인 식품입니다. 이런 고단백식품은 닭가슴살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지만 가격의 차이로 인해 전복보다는 닭가슴살을 먹는 것 입니다.

 

3.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 전복은 베타인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베타인 성분은 혈관에 있는 혈전이 생성되는 호모시스테인 성분을 없애 동맥경화나 고혈합을 줄여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전복은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몸에 있는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혈액이 더욱 좋게 순환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에 좋습니다. 

: 전복에 들어있는 타우린, 아르기닌, 비타민A는 눈에 좋은 성분으로 눈의 피로나 노화를 줄여주며 눈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전복은 야맹증이나 백내장에 큰 도움이 된다고 적혀있습니다. 

 

5.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 전복은 기력회복과 피로회복에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아르기닌,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바다에 피로회복제라고도 불리며 좋게는 바다의 산삼이라고 까지 불리는 식품입니다. 아미노산은 노약자나 성인의 원기회복을 돕습니다 또한 산모에게 좋아 산후조리때 전복을 먹게되면 더욱 몸에 좋습니다. 또한 성장기인 아이들의 성장을 더욱 돕는역활을 하게 됩니다.

 

 

 

 

전복 부작용 (abalone side effects)

: 전복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복의 알레르기 설사, 호흡 곤란과 현기증, 두드러기, 구토, 위경련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의사화의 상담을 통해 섭취를 해야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부작용은 없지만 이런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복 보관법 (abalone storage)

: 전복은 껍데기를 떼어서 보관을 하거나 떼어내지 않고 보관을 합니다. 껍데기를 떼어내기 않는다면 통째로 비닐에 싼 후 냉동보관을 합니다. 그 후 해동하여 드시면됩니다. 껍데기를 떼어서 보관을 하는 경우는 살과 내장을 잘 분리 하여 비닐에 싼 후 똑같이 냉동보관을 하면 됩니다. 상온이나 냉장 보관할 시 전복은 3일 이내에 먹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전복을 보관하기 전에는 수세미나 솔로 앞부분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이빨을 제거한 후 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전복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좋은 점이 있는 전복은 성장기인 아이들부터 성인, 노약자까지 두루 다 좋은 식품으로써 알레르기만 없다면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먹고 찾는 이유는 분명이 있기에 우리는 전복이 어떻게 몸에 좋은지를 알고 먹는다면 더욱 좋게 먹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