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키위 효능 부작용(Kiwi benefits and side effect)

by 쿡스쿨 2021. 8. 9.
728x90
반응형

슈퍼푸드로 알고 있는 키위는 언제 어디서든 먹을 수 있는 과일입니다. 식이섬유가 사과의 3배 수준으로 달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키위. 이 키위란 무엇이며, 키위 효능과 키위 부작용 등을 알아보려 합니다. 중국에서는 양도, 한국에서는 참다래라고 불리는 키위입니다. 어떤 것이 우리 몸에 좋은지 알고 먹으면 더욱 좋기에 차근차근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키위란 무엇인가.(What is the Kiwi?)

: 키위는 다래과 덩굴성 낙엽과수이고 주요 원산지는 중국 양자강 연안입니다. 중국에서는 양도라고 불리며 한국에서는 참다래라고 불립니다. 키위는 20세기에 중국에서 뉴질랜드로 전해져 오늘날 먹는 키위는 개량된 뉴질랜드산 입니다. 뉴질랜드에서 개량한 키위는 뉴질랜드에 서식하고 있는 '키위'라는 새와 너무 똑같이 생겨 그 이름을 키위라고 붙여졌다고 합니다. 키위는 수확한 뒤에 바로 먹는 것이 아닌 일정 기간 숙성하여 먹는 후숙 과일로써 익은 정도에 따라 맛이 달라집니다. 키위가 단단할 때는 신맛이 강하고 말랑말랑 할 때는 달콤한 맛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키위 효능 (Kiwi benefits)

1.혈압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혈압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 들어있는 루테인이라는 항산화제 성분이 이 것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 C 또한 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고혈압을 억제하며 심장마비, 뇌졸중 등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014년 연구에 따르면 하루 3개의 키위는 혈압을 조절하며 각종 질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2.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키위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천식환자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키위를 섭취한 사람들은 폐 기능이 좋아져 폐건강에도 좋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천식 증상인 호흡곤란도 많이 약화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부터 키위를 섭취해 준다면 천식 치료에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3. 소화에 좋다.

:처음에 말했던 것 중 하나인 식이섬유가 풍부한 키위는 소화에 정말 좋습니다. 또한 단백질을 분해하는 요소인 악티니딘이라는 성분도 가지고 있어 소화를 더욱 좋게 합니다. 식사를 하신 후 키위를 먹는다면 소화를 도와 육류나 생선 등의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소화제로서의 역할까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혈액 응고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키위는 혈압을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혈액이 응고가 된다면 혈압에 큰 문제가 될 수 있고 혈관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응고를 감소시키는 성분은 아스피린이라는 약물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위를 하루에 2~3개 정도 먹게 된다면 아스피린을 먹지 않더라도 혈액을 묽게 하여 혈관이나 심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시력 보호.

:눈에 황반 병성이 생긴다면 시력이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습니다. 키위는 이 황반 변성을 억제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키위에 들어있는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이 역할을 하며 비타민A가 많이 들어가 있어 눈 건강에 필수적 요소가 다 들어있습니다. 또한 망막 손상과 백내장, 눈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6.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키위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항산화제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면 DNA의 불균형이 일어나 몸에 질병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한 연구에 따르면 키위는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산화적 DNA손상을 막아 결장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7. 면역기능을 좋게 합니다.

:키위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 C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면역기능을 좋게합니다.비타민 C를 섭취하면 각종 감염, 감기등 많은 면역기능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의 조직의 성장을 도울 수 있으며 다친 조직은 복구를 하는 역활을 합니다. 

 

 

 

 

키위 부작용 (Kiwi side effect)

 

: 키위 부작용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용하지만 몇몇 사람들에게는 큰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과일을 먹지 않아도 털을 만져서 나올 수 있는 알레르기와 먹어서 생기는 알레르기도 있습니다. 키위 알레르기는 가려움, 부어오름, 구토, 두드러기, 목구멍이 붓고 간지러움. 등이 있습니다. 키위 털에도 알레르기가 있다면 복숭아 같은 털이 있는 과일들에게도 흔히 발견될 수 있습니다. 또한 먹어서 알레르기가 생기는 분들은 헤이즐넛, 아보카도, 밀, 무화과 등에도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키위는 혈액 응고를 감소시키기 때문에 출혈 장애가 있는 분들은 키위를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키위란 무엇이며 키위 효능과 키위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키위는 품종도 개량이 많이 되어 골드 키위도 생산이 되며 맛 또한 우수하기 때문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슈퍼 푸드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있는 만큼 모르고 드시는 분들에게 악영향이 이러 날 수 있기 때문에 키위 효능, 부작용을 잘 알아보고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2020.06.06 - [식재료] - 골드키위(Golden kiwi)란, 골드키위 보관법과 골드키위 칼로리, 마지막으로 골드키위 효능

 

골드키위(Golden kiwi)란, 골드키위 보관법과 골드키위 칼로리,마지막으로 골드키위 효능

안녕하세요, 킴 선생입니다. 오늘 알아볼 식재료는 골드키위(Golden kiwi) 골드키위(Golden kiwi) 보관법, 골드키위 칼로리, 마지막으로 골드키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골드키위가 무엇인지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