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잡다한 정보

겨울철 피부가려움증 관리법과 원인

by 쿡스쿨 2021. 12. 26.
728x90
반응형

해마다 돌아오는 겨울철. 겨울철마다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 하나는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이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은 건조한 날 많이 생기긴 하지만 건조한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피부가 건성이신 분들은 더욱더 가려움증이 많이 심하실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은 왜 생기는 것이며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관리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피부가려움증은 왜 일어나는 것인가.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원인.)

: 피부가 가려운 것에는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건조한 날씨 때문이죠. 겨울철에는 낮은 기온 뿐만 아니라 습도도 낮아 건조함이 심해지는 날입니다. 피부가 건조하게 되어 피부의 수분이 없기 때문에 가려움증이 시작되는 것이죠. 또한 겨울철에는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 몸에는 수분과 피지 분비선이 줄어들어 피부가 건조하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겨울철에는 피부 가려움증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두 번째는 극심한 온도차이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영하의 날씨에 피부가 소이 말하는 얼어붙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실내로 들어가거나 따뜻한 곳에 들어가 몸을 녹이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또한 찬 몸을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기 때문에 피부가 예민해질 수밖에 없고 가려워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갱년기의 호르몬의 변화 때문이기도 합니다. 나이를 먹게된다면 갱년기가 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몸에 많은 변화가 생기며 호르몬 또한 변화하게 됩니다. 갑상선 이상이나 당뇨 신부전증의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피부 가려움증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피부가려움증 관리법. 

1.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합니다.

: 겨울철에는 실외보다 실내에서 시간을 더 많이 보내게 됩니다. 이때 실내 온도와 습도를 잘 유지한다면 피부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 적정온도는 20~24도, 적정 습도는 50% 전후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또한 너무 춥다고 하여 온풍기나 난방기구, 온돌을 너무 세게 트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풍기나 난방기구를 너무 세게 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샤워 습관이 중요합니다.

: 너무 추운 날씨로 인하여 샤워를 할 때 뜨거운 물로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것은 몸의 가려움증을 더욱 유발시키는 행위입니다. 샤워를 할 때에는 물 온도를 미온수로 하여 가볍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샤워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샤워 후에는 몸에 있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 후에 바디로션, 보디 오일, 바디크림 등 보습제를 몸에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우리 몸에 피부에 피부 장벽을 보호하여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3.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합니다. 

: 생활습관을 많이 바꿀 필요는 없습니다. 단 2가지만 평소에 하신다면 겨울철 가려움증을 예방,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생활 습관은 물을 자주 먹는 습관을 드리는 것입니다. 물을 하루에 적게 마시는 분들이라도 하루 1리터 이상을 꾸준히 마셔 준다면 가려움증에 정말 좋습니다. 또 다른 생활습관은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평소에 꾸준히 운동을 하신다면 신진대사를 활서오하 시켜 몸의 면역력을 높여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을 예방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겨울철 신경써야 할 것들 중 하나인 피부 가려움증에 대하여 원인과 관리법,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습관만 조금만 바꾸셔도 우리 몸이 큰 변화를 이룰 것입니다. 평소에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때문에 고민하셨던 분들은 습관을 조금 바꾸어 생활하신다면 큰 진전이 있으실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