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신장 이상 증상 우리 몸의 변화

by 쿡스쿨 2022. 3. 9.
728x90
반응형

우리 몸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도 필요하며 깨끗한 혈액도 필요합니다. 물론 이것 말고도 많은 요소가 중요하겠지만 오늘 이야기해드릴 신장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두 가지에 필히 관혀하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릴 정도로 문제가 생겼는지 안 생겼는지 모르고 지나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장 이상 증상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의 기능

신장 즉 콩팥은 우리몸에 대사산물과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먼저 채네 대사과정을 통하여 영양소들은 위장관을 통하여 흡수되고 간으로 들어가 우리 몸의 성장과 기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골라가게 됩니다. 그 후 신장으로 유독한 물질들이 들어가 배출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또한 체내 수분량과 전해질, 산성도등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수분의 3분의 1을 담당하고 있는 세포외액의 생리적인 범위 내로 유지를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장 혼자서 하는 일이 아닌 다른 여러 기관과 같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신장은 수분대사 조절을 통해 세포외액량을 조절하고 전해질 대사 조절, 채네의 산성도 유지를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혈압을 유지, 빈혈, 호르몬 생산과 활성시키는 내분비성 기능을 하게 됩니다. 

 

※신장병은 급성 신부전증, 만성신부전증, 말기 만성 신부전증, 급성 신장염, 급성 간질성 신염, 혈뇨, 단백뇨, 신증후군, 신장 결핵, 낭종등 여러 병들이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이 있을 수 있으니 필히 조심해야 하는 병입니다.

 

 

신장 이상 증상

1. 만성 피로감

피로감은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신장 이상 증상 중에도 포함이 됩니다. 노폐물의 여과 기능이 저하가 되면서 소변을 통해 노폐물이 배출이 되어야 하지만 그러하지 못해 혈액에 점점 노폐물이 쌓이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혈액이 막히게 되어 점점 피로감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잠을 잘 때 숙면을 취하지 못하며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면 신장 이상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신장이 이상증상이 생기게 된다면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변으로 노폐물을 배출해야 하는데 정상적으로 배출하지 못해 몸에 쌓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쌓인 노폐물들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입냄새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3. 피부가 안좋아진다.

신장의 역할 중 미네랄과 수분을 유지해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 이상이 생기게 된다면 수분과 미네랄을 유지하지 못하여 피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거나 여드름 같은 것이 날 수 있으며 피부 가려움증까지 이러 날 수 있게 됩니다.

 

 

 

4. 소변 이상 증상

신장에 문제가 생긴다면 제일 처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소변을 보며 혈뇨나 거품이 많이 낀 소변이 나온다면 단백뇨로 의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소변이 나온다면 신장의 문제가 있음을 알리는 신호이지만 일시적으로만 일어나게 된다면 피로감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장기간 계속되는 경우에 신장 이상 증상을 의심하시길 바랍니다.

 

5. 빈혈

빈혈은 다른 질병이 숨어있을 수 있지만 신장이 좋지 않으면 빈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장 즉 콩팥 이상이 생기게 되면 자율신경계에 변화가 생겨 어지럼증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에 노폐물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공급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빈혈이 수반될 수 있게 됩니다.

 

그 외 신장 이상 증상

시력저하, 수면장애, 허리 통증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뇨가 걸리신 분들께서는 신장 건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당뇨환자 3명 중 1명은 신장기능 장애를 동반하여 당뇨를 더욱 심하게 할 수 있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한번 좋아지지 않는다면 고쳐지기 힘든 기관입니다. 꾸준하게 관리를 하셔야 신장 이상이 생기시지 않고 건강한 삶이 지속될 것입니다. 신장을 관리하시려면 꾸준한 식단 관리와 운동이 필요합니다. 평소에도 신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자극적이며 짠 음식을 피하신다면 신장 건강에 좋으실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