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자동차 에어컨 연비와 상관관계

by 쿡스쿨 2022. 6. 10.
728x90
반응형

더운 여름날이나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높은 온도의 날씨가 지속된다면 자동차의 에어컨은 필수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계속해서 틀게 된다면 한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실 것입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계속 사용한다면 연비가 나빠질까 라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이 연비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연비

자동차 에어컨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먼저 에어컨 컴프레셔가 작동을 하며 냉기가 순환이 되는 방식입니다. 에어컨 컴프레셔가 작동을 하고 엔진의 벨트에 연결되 동력으로 자동차에 있는 냉매에 들어가 응축기를 거쳐 팬에 식혀진 공기가 차가운 공기가 되며 차량으로 에어컨이 작동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 에어컨을 틀게 된다면 당연하게 동력을 나눠쓸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연히 차량의 출력이 저하돼 연료를 더 많이 사용이 된다는 뜻입니다. 

결론은 자동차 에어컨을 켤시 동력을 나뉘어 쓰기 때문에 자동차 연료를 많이 사용함으로 인하여 연비가 하락한다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연비 사용법

에어컨을 작동한다고 연비가 하락하지만 더운날씨에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에어컨 연비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그 방법은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을 시킨 다음에 어느 정도 온도가 낮아 진다면 그때 온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오르막이나 험한 길을 갈 대는 자동차의 힘이 더욱 들어가기 때문에 에어컨은 잠시 꺼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시동을 끄기 전에 에어컨을 먼저 끄신 후 시동을 끄시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히터 연비

자동차 에어컨이 연비와 상관이 있다면 자동차 히터는 연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이 에어컨 컴프레셔를 작동하여 차가운 바람을 생성했다면 자동차 히터의 따뜻한 바람은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히터를 강하게 틀거나 약하게 틀거나 하는 것은 자동차의 열을 사용하는 양의 차이기 때문에 연비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하는 것과 약하게 작동하는 것은 똑같이 에어컨 컨프레셔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의 차이는 없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작동한 채로 창문을 여시는 분들이 계신데 그렇게 된다면 공기의 저항으로 인하여 연료가 더욱 소모될 수 있기 때문에 에어컨을 작동하실 때는 꼭 창문을 닫고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2.04.24 - [자동차] - 요소수란 무엇이며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요소수란 무엇이며 요소수를 넣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디젤차에 꼭 필요한 요소수는 작년 10월경 요소수 대란으로 인하여 요소수 품절로 인하여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요소수가 무엇인지도 모른 체 디젤차에는 꼭 필요하다는 인식 하나로 요소수를

cookschool.tistory.com

2022.03.18 - [자동차] - 장마철 차량 관리 4가지와 운전 습관

 

장마철 차량 관리 4가지와 운전 습관

여름철 장마철이 오게 된다면 차량을 관리하기가 힘들어지게 됩니다. 이때는 장마철을 대비하여 미리 차량을 관리하는 습관을 들으셔야 장마철에도 무사히 지나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야 차량

cookschool.tistory.com

2022.03.15 - [자동차] - 오토홀드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오토홀드 기능과 사용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자동차의 기술이 크게 발전하면서 여러 편의 기능이 많이 생겼습니다. 들어는 봤고 눈으로도 보았지만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 있고 내가 계속해서 차를 운행하지만 있는지 조차 모르는 기능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