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고급유 일반유 차이 파헤치기

by 쿡스쿨 2022. 2. 12.
728x90
반응형

주유소를 가게 된다면 한 번쯤 고급유와 일반유로 나뉘어 주유가 되는 주유소를 보셨을 것입니다. 일반유와 고급유가 어떤 차이가 있어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지를 고민해보셨을 것입니다. 고급유는 수입차나 고급차에만 넣는 기름이다 라는 것만 생각하시고 넘기시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급유 일반유 차이가 왜 나는지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급유 일반유 차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는 차량의 노킹과 옥탄가의 수치가 높은 쪽을 고급유 고급유보다는 조금 낮은 일반유로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노킹과 옥탄가가 무엇인지 알아야 가격이 고급유가 왜 비싼지를 알겠죠. 

 

노킹이란

노킹은 자동차의 엔진 내부에 연료가 폭발하기 전 조기 점화가 되어 엔진 내부에 손상을 입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노킹이라는 단어는 가솔린 엔진으로 가는 휘발유 엔진 외부의 공기가 실린더 내부에 압축이 될 때 폭발 시점이 오기 전 연소가 되어버리게 됩니다. 이때 연속적으로 폭발하는 현상이 생기면서 소음이 들리게 됩니다. 이때 이 소음이 노킹 즉 문 두드리는 소리와 같다 하여 노킹현상이라고 불리게 됩니다.

 

옥탄가란

옥탄가란 위에 설명드린 노킹을 측정하는 값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옥탄가의 수치가 낮다면 압축이 충분히 되지 않아 출력이 약해지는 현상이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는 노킹과 옥탄가의 수치입니다. 일반유는 보통 옥탄가가 91정도이며 고급유는 94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고급유가 일반유보다 폭발점이 높아 앞축 효율이 높기 때문에 고급유가 더 비싼 것입니다. 폭발점이 높다면 엔진에 무리가 줄어들 수 있으니 엔진에게도 더욱 좋은 휘발 유기 때문입니다.

 

국산차에 고급유를 넣는다면 좋은 것인가.

보통 일반 국산 자동차를 타고 다니시다가 고급휘발유를 넣는다면 큰 차이를 느끼시지 못하실 것입니다.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일반유로 설정된 차가 많기 때문에 일반유가 설정된 차에 고급유를 넣게 되면 엔진출력이 저하될 수 있고 그에 따라 연비가 나빠지며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으니 고급유가 아닌 일반유를 넣고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유 일반유 차이결론

  • 고급유와 일반유의 차이는 노킹현상으로 인한 엔진보호 차원에서 고급유와 일반유를 나눈 것이다.
  • 일반 자동차는 일반유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고급유를 넣는 것은 엔진에 부담이 갈 수 있어 넣지 않는 것이 좋다.
  • 최근 자동차들은 엔진이 발달됨으로 인하여 일반유로도 노킹을 억제할 수 있어 일반유를 넣어도 무관하다.
  • 하지만 고성능의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는 고급유를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 출력이 높은 차, 스포츠카 등)

2022.02.08 - [자동차] - 점화플러그 교체주기와 교체비용 파헤치기

 

점화플러그 교체주기와 교체비용 파헤치기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에너지. 그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관인 엔진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화플러그가 있습니다. 이 점화플러그가 움직임으로써 엔진에 에너지가 생성되

cookschool.tistory.com

2022.02.02 - [자동차] -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는 몇만일까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는 몇만일까

자동차 제동장치 중 사고와 밀접하게 영향이 있는 부품 중 하나가 브레이크 패드입니다. 우리가 시동을 걸고 운전 도중 브레이크를 밟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가 돼있다면 미끄러지듯이 멈

cookschool.tistory.com

2022.01.15 - [자동차] - 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소음으로 들린다

 

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소음으로 들린다

자동차를 운전하게 된다면 앞유리가 더러워지거나 비가 온다면 와이퍼로 닦으려고 하실 것입니다. 이때 갑자기 자동차 와이퍼 소리가 뽀드득, 드르륵 하며 와이퍼 소음이 발생하실 수 있습니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