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끼어들기 금지위반 규정과 과태료(feat.끼어들기 신고방법)

by 쿡스쿨 2022. 2. 16.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다 보면 옆 차선을 가기 위해 끼어들기가 필수가 되는 도로입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게 된다면 끼어들기 금지 위반으로 인해 과태료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법으로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끼어들기 금지 위반을 하시면 안 됩니다. 하지만 운전을 오래 한다고 해서 끼어들기가 어디에서 되지 않는지를 모르시거나 깜빡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끼어들기 금지 위반이란 무엇인지 끼어들기를 어디에서 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법

끼어들기 금지 위반법은 도로교통법 제19조 3항에 명시되어있습니다. 모든 차량을 운전하고 있는 사람이 차로를 변경할 때 변경을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오는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며 장애를 줄 수 있다면 진로를 변경해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도로교통법 제22조에 명시되어있는 법은 앞지르기 금지 시기 및 장소에 따라 앞에 있는 차량의 좌측과 다른 차량이 나란히 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앞지르기를 못한다. 라고 규정이 되어있습니다. 또한 정차를 하고 있거나 서행을 하고 있는 차량을 앞지르면 안된다는 도로교통법도 있습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 규정

끼어들기 금지 위반이 해당하는 상황은 차선이 실선일 때 차로를 변경을하는 경우입니다. 이 구간에는 무조건 끼어들기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선이아닌 점선구간에서도 끼어들기 금지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점선구간에서는 차량이 정체가 되어 있어 차량이 서행을 하고 있을 때 차로변경을 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차량이 정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신고를 당하게 된다면 과태료를 물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 벌금

끼어들기 금지 위반을 한다면 과태료를 납부하라는 우편이 집으로 올것입니다. 이 때 끼어들기 금지위반 벌금은 승용차와 승합차의 경우 과태료 4만원을 물게되며 이륜차는 3만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또한 현장에서 잡혔을 경우 범칙금으로 3만원을 납부하게 됩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은 교통경찰관이나 무인카메라를 통해 단속이 되며 운전자또는 시민들이 사진이나 블랙박스 영상으로 신고를 하는 경우 단속이 되게 됩니다. 

 

 

끼어들기 금지위반 신고방법

끼어들기 금지 위반을 할 경우 신고방법은 핸드폰에 스마트국민제보 어플로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스마트국민제보 어플에 교통위반을 선택 후 씨어들기 금지위반을 선택하시면 손쉽게 핸드폰으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상황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영상의 주변 환경이 잘 찍히고 도로가 실선인지 점선인지 확인이 잘되어있으며 도로 표지등이 잘 확인되야합니다.
  • 방향지시등 점등이 잘되어있는지 번호판이 잘 찍혀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정확한 날짜와 함께 시간, 장소가 기입이 되어야 합니다.
  • 첨부 사진이나 동영상 용량 150MB, 동영상은 20초 정도로 맞추어 신고를 해야 합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끼어들기가 자주 있지만 운전을 난폭하게 하여 사고로 이루어지는 상황들이 많습니다. 물론 정체된 도로게서 단속을 당한다면 억울한 상황이 되어 끼어들기 금지 위반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고 사고를 유발하는 차들은 시민들의 제보로 인해 깨끗한 도로가 완성되길 바랍니다.

 

2022.02.11 - [자동차] - 신호위반 과태료부터 단속기준까지 총정리

 

신호위반 과태료부터 단속기준까지 총정리

자동차를 운전하며 신호위반을 하면 절대 안 되지만 간혹 신호위반의 기준을 모르고 있다가 신호위반을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노란불에 통과하다가 빨간불이 된다면 신호위반이 된다, 안된

cookschool.tistory.com

2022.02.04 - [자동차] - 속도위반 과태료부터 납부 방법까지 총정리

 

속도위반 과태료부터 납부 방법까지 총정리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집에 고지서가 온다면 내가 어떤 잘못을 했길래 이런 것을 주나 하셨을 것입니다. 이때 대부분이 속도위반을 하여 과태료가 지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스마트

cookschool.tistory.com

2022.01.22 - [자동차] - 안전거리 미확보 벌금과 기준 파헤치기

 

안전거리 미확보 벌금과 기준 파헤치기

도로를 운전하게 되면 많은 사건사고가 있기 마련입니다. 자신의 부주의로 인하여 될 수 있고 다른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하여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안전운전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안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