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송이버섯 효능 부작용, 보관법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6. 7.
728x90
반응형

독특한 풍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송이버섯은 식용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사용되는 식용버섯입니다. 몸에 좋기 때문에 추석 선물세트나 명절에 선물을 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송이버섯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에 어떠한 점이 좋으며 부작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마지막으로 송이버섯 보관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이버섯이란

송이버섯의 송이과에 속하는 버섯으로써 소나무 숲이나 낙엽이 쌓이고 축축한 곳에서 잘 자라는 버섯입니다. 송이버섯의 원산지는 한국, 중국, 북한과 일본입니다. 송이버섯은 갓의 지름이 8~ 30cm 정도이며 구형이나 반구형에 편평하게 되고 있으며 중앙이 돌출된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색은 진한 황갈색이나 갈색, 암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송이버섯이 가장 맛있는 시기는 9~10월이며 독특한 풍미가 있는 식용버섯입니다. 옛 고려시대에는 송이버섯은 소나무와 함께 복력의 향을 가진 송지라고 하며 조선시대에는 중국에 송이를 선물할 정도로 좋은 버섯입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도 나올 정도로 훌륭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송이버섯 효능

1.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송이버섯은 알파 글루칸과 베타글루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체내에 면역력을 높일 수 있게 도와주고 외부로부터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을 예방하여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항암 작용을 해줍니다.  

 

2.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송이버섯에는 다양한 비타민,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은 우리몸의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며 피부를 맑고 탄력 있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의 영양을 공급해주는 작용을 하여 피부미용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장 건강에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송이버섯은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이는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배변활동을 좋게 한다는 뜻은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체중조절

송이버섯은 100g당 약 30kcal로써 열량이 높지 않으며 소화를 돕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체중조절을 도와주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식단에 좋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5. 성인병 예방

송이버섯은 구아닐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관 건강을 좋게 합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이나 당뇨, 성인병 예방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6. 뼈 건강에 좋습니다. 

칼슘이 풍부하지는 않지만 칼슘, 인을 우리몸에 흡수할 수 있게 도와주는 비타민 D로 인하여 뼈 건강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의 호르몬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칼슘과 인 흡수를 도와줍니다. 

 

7. 피로회복

고단백의 송이버섯은 무기질,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피로 해소를 도와주며 체내의 피로를 쌓이게 하는 젖산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의 피로 해소에 좋으며 만성피로를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식용버섯입니다. 

 

 

송이버섯 부작용

송이버섯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구토,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평소에 찬 성질의 몸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에게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의 송이버섯은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송이버섯 보관법

송이버섯은 공기를 차단해주고 습기가 생기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문지나 종이 등으로 송이버섯을 싸는 것이 좋으며 며칠 이내로 드신다면 냉장 보관을 그 외 오랫동안 드시지 않을 것이라면 냉동보관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동보관을 하면 향이 줄어들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빠르게 드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송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송이버섯 보관법을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송이버섯은 옛날에도 비싼 버섯이었지만 현재도 비싼 식재료이므로 보관도 맛있게 드시기 위해 보관도 잘하셔야 합니다. 또한 맛뿐만 아니라 좋은 효능까지 알며 드신다면 몸에 더욱 좋은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