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다크 초콜릿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가

by 쿡스쿨 2022. 5. 14.
728x90
반응형

카카오를 원료로 하여 만든 초콜릿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에도 함량에 따라 다르고 무엇을 첨가했느냐에 따라 명칭과 맛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은 다크 초콜릿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크 초콜릿을 먹게 되면 나쁜 것만 있는 게 아닌 효능 또한 존재함으로 다크 초콜릿 효능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다크 초콜릿이란

다크 초콜릿이란 일반 초콜릿보다 카카오 함량이 많은 초콜릿의 일종으로써 우유가 들어가지 않고 코코아 가루, 코코아 버터와 설탕이 들어있는 초콜릿입니다. 카카오 함유는 나라에 따라 기준이 다르며 유럽 기준으로는 카카오 함량은 35%이상이 간다면 다크 초콜릿으로 분류하지만 미국 기준으로는 15% 이상이 된다면 다크 초콜릿으로 분류합니다. 우리나라 기준으로는 전체 함유량 중 20% 이상, 카카오 버터 10% 이상이면 다크 초콜릿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카카오 함량이 많으면 가격이 비싸지며 카카오 빈을 어떤 것에 쓰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측정이 됩니다. 카카오 함량이 많아질수록 맛이 더욱 진해지며 쓴맛이 더욱 느껴집니다.

 

다크 초콜릿 효능

1. 심장병 예방

다크 초콜릿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혈관 이완과 함께 혈압을 낮추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또한 메틸크산틴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2. 인지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모든 다크 초콜릿이 인지능력을 향상하는 것은 아니지만 카카오 함량이 70% 이상이 된다면 인지 능력이 향상됩니다. 기억력, 인지력을 향상해 어린아이들이 다크 초콜릿을 먹게 된다면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두뇌 능력을 향상하는데 좋습니다. 또한 미량의 카페인이 있어 정신을 집중하게 하여 두뇌를 깨워주게 됩니다.

 

3.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으로 초콜릿 팩으로 사용한다는 것은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처럼 다크 초콜릿은 피부를 건강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구리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망간이 들어있어 콜라겐 생성을 해주어 젊고 건강한 피부로 탈바꿈해주게 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다크 초콜릿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4. 우울증에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플로라이드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성분이며 카카오성분이 85% 이상이 된다면 행복감을 줄 수 있는 성분이 나옵니다. 이는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행복감까지 느낄 수 있게 하여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다크초콜릿은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물질로써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 속에 찌꺼기를 제거해 주어 고혈압에 좋으며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 부작용

다크 초콜릿은 좋은점도 있지만 적당량을 먹지 않는다면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 중인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아 과다 섭취를 하게 된다면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며 비만, 심혈관 질환, 심장의 두근거림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변색과 충치를 발생할 수 있으며 수면의 질을 나쁘게 할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를 해야 합니다. 또한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위의 역류 질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요로 결석 또한 생성될 수 있습니다. 

 

다크 초콜릿 하루 섭취량

다크 초콜릿의 하루 섭취량 즉 적정량은 다크초콜릿의 두세 조각이 적당합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을 먹을 때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다크 초콜릿에 대하여 알아보고 다크 초콜릿 효능과 함께 부작용 또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루에 먹어야 할 하루에 먹을양만 적절하게 먹어준다면 간식이 아닌 약으로써의 존재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2022.04.21 - [식재료] - 황기 효능과 부작용 파헤치기

 

황기 효능과 부작용 파헤치기

황기는 기력 회복과 함께 원기를 회복시켜준다고 많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한국 엣 어 먹고 있는 보양식에도 많이 들어가 있고 삼계탕에도 들어가 있어 황기는 우리에게 친숙한 재료입니다. 오

cookschool.tistory.com

2022.04.01 - [식재료] -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cabbage efficacy and side effects)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cabbage efficacy and side effects)

식탁 위에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야채 중 하나는 양배추입니다. 흔히 볼 수 있지만 양배추가 슈퍼푸드라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세계 보건기구에서 선정한 슈퍼푸드인 양배추는 많은 영양소가 들

cookschool.tistory.com

2022.02.24 - [식재료] - 시서스 효능과 부작용,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

 

시서스 효능과 부작용, 주의할 점은 무엇이 있는가

최근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여 알려진 시서스 가루가 있습니다. 하지만 시서스는 옛날부터 약재로 사용해온 식물입니다. 인도에서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시서스는 효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