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영지버섯 효능과 부작용, 먹는 법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9. 28.
728x90
반응형

영지버섯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어떠한 곳에 좋은지는 자세하게 모른 채 막연하게 좋다는 사실만 인지하고 지내셨을 것입니다. 몸에 좋은 만큼 알고 먹는다면 더욱 효과를 발휘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영지버섯 효능과 함께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영지버섯 먹는 법까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지버섯이란

영지버섯은 활엽수에서 자라나는 불로초과 1년생 버섯입니다. 영지버섯은 다른 말로 영지초, 자초, 불로초로 불리며 수명이 다 되어도 썩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불로초라고도 불리며 건강에는 두말할 것 없이 좋은 버섯입니다. 맛은 쓴맛과 감칠맛이 섞여있는 맛으로써 냄새가 거의 없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지버섯은 딱딱하기 때문에 요리에는 사용하지 못하고 갈아서 분말로 먹거나 다려서 먹는 용도로 사용되어집니다. 몸에 좋은 성분이 많아 한약재로도 사용할뿐더러 수확량이 적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버섯 중 하나입니다. 외관상으로는 독버섯의 붉은색과 비슷하기 때문에 모르는 분들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영지버섯 효능

1. 항암효과

영지버섯은 베타글루칸과 트리테르펜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우리몸에 들어가 면역력을 향상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항암효과를 하는데 탁월합니다. 또한 영지버섯에는 신경보호, 방사선 보호, 항당뇨와 항 골다공증, 피로 해소 능력까지 하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좋습니다. 

 

2. 간 건강

영지버섯은 우리의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을 촉진하고 몸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제거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 건강에 좋습니다. 이러한 것은 항암효과에 있는 트리테르펜이라는 성분 때문으로써 간에 지방이 축적을 하지 못하도록 해줄뿐더러 독소를 해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이 좋아지면 피로감이 줄어들어 몸의 상태를 좋게 만드는데 탁월합니다. 

 

3. 혈액순환

불포화지방산과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는 영지버섯은 우리몸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관 건강을 좋게 만듭니다. 현대사회에 기름진 음식과 잦은 음주,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지만 영지버섯을 먹게 된다면 많은 개선이 될 것입니다. 

 

4. 면역력 강화

베타글루칸은 우리몸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효능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줄뿐더러 면역력을 개선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환절기나 천식, 기관지염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이 줄어들어 걸릴 수 있는 잔병을 줄여줄 수 있게 됩니다. 

 

5. 변비예방

영지버섯은 다른 좋은 성분도 많이 있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몸의 장 활동을 도와 배변활동을 좋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변비를 예방해 우리몸의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6. 불면증 개선

불면증을 유발하는 데는 스트레스나 영양결핍 등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그중 영지버섯은 비타민D 결핍으로 인한 불면증을 해소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영지버섯은 중추신경계를 안정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긴장한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되게 됩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영지버섯의 부작용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체질에 따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명현현상이라는 현상 때문입니다. 명현현상은 신체의 허약한 부분이 약물이나 약재를 통해 좋아지는 과정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으로써 체질에 따라 이러한 현상 때문에 구토, 설사, 가려움과 소화불량 등의 반응이 일어날 수 있게 됩니다. 몸이 호전되는 것에 비해 이러한 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 만약 반응이 온다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지버섯 먹는 법

영지버섯 먹는 법은 영지버섯은 다른 버섯과 달리 매우 딱딱하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말린 영지버섯을 차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분말로 만들어 가루로 먹어도 되며 물을 타서 먹어도 됩니다. 하지만 영지버섯은 특유의 쓴맛이 있기 때문에 감초 같은 것과 같이 먹는 것이 쓴맛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022.08.28 - [건강] -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우리 몸에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습관을 잘 들여야 하며 식단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관절에 좋은 음식을 한

cookschool.tistory.com

2022.08.19 - [건강] -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음식을 과식하거나 술을 과음하게 되면 위에 무리가 돼 다음날 위가 쓰린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관리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5.14 - [식재료] - 다크 초콜릿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가

 

다크 초콜릿 효능과 부작용, 하루 섭취량은 얼마나 되는가

카카오를 원료로 하여 만든 초콜릿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음식입니다. 초콜릿에도 함량에 따라 다르고 무엇을 첨가했느냐에 따라 명칭과 맛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 오늘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