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천마 효능 부작용, 먹는 법까지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8. 15.
728x90
반응형

천마는 어원부터 다른 태생을 가지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하늘에서 떨어져 마목(마비 증상)을 치료한 귀한 산물이라고 하여 하능과 마목을 합쳐 천마라고 불릴 정도로 이름부터 효능이 적혀 있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천마가 우리 몸에 어디에 좋은지 즉 천마 효능과 천마 부작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어떻게 천마 먹는 법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천마란

천마는 기생식물로서 참나무 종류의 썩은 그루터기에서 나는 버섯에 붙어서 자라는 기생식물입니다. 보기에는 구황작물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난초 과로 써 다른 태생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제주도에서 자라나고 있으며 제주도뿐만 아니라 전국에 자라고 있으며 깊은 산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타이완에도 자라고 있는 식물로서 6~7월 사이에 꽃이 피는 식물입니다. 전 세계에 약 50종 정도가 있으며 국내에는 청천 마, 홍천 마, 녹천마 3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주로 뿌리와 주아를 식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천마 효능

1. 마비 증상

천마는 이름에 담겨 있는 뜻처럼 마비 증상을 가진 분들에게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풍이나 마비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천마를 꾸준하게 먹게 한다면 증상이 좋아지게 됩니다. 

 

2. 피를 맑게 해 준다. 

천마는 혈중 안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중 지질 농도를 억제하여 동맥 경화나 혈 지혈증,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에 큰 도움이 되게 됩니다. 동의보감에도 천마의 효능이 나와 있듯이 피를 맑게 하고 뭉친 어혈을 풀어주며 심장 질환, 뇌출혈, 뇌졸중에 큰 효능을 보인다고 나와있습니다. 

 

3. 염증 감소

천마의 효능 중 한 가지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당과 습을 제거, 피가 난다면 지혈해주고 설사를 줄여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천마가 우리 몸에 들어와 독성물질을 분해, 중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할 때문에 피부에 좋은 역할을 하여 피부 재생에 좋고 상처를 치유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4. 항암효과

꾸준하게 천마를 복용한다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켜 항암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5. 스테미너

천마는 쇄약 해진 기력을 회복시키며 기력을 증진시켜 자연 자양강장제로 유명하며 운동선수나 운동을 할 때 섭취하게 된다면 운동효과를 더욱 증가시킬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천마는 스트레스나 불안증상, 불면증, 초조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가바라는 신경물질이 들어있어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천마 부작용

천마의 부작용은 많은 사람들에게 있지 않습니다. 천마에 들어있는 가스토딘이라는 성분으로 인하여 저혈압 환자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빈혈성 두통이 있는 분들에게 좋지 않으며 설사를 하지 않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비를 가진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과하게 천마를 먹게 된다면 몸에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들며 피부의 윤기를 떨어트리는 부작용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천마 먹는 법

천마는 생물로는 먹기 힘든 약재입니다. 주로 생물은 생으로 갈아서 먹거나 천마 술을 담가서 먹으며 다른 담금주와 달리 천마주는 3년 이상 오랫동안 숙성을 해야 합니다. 또한 생물이 아닌 말려서 차로 끓여서 먹기도 하며 최근에는 분말, 즙으로 만들어서 편하게 먹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천마 효능과 천마 부작용, 천마 먹는 법까지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좋지만 몇몇 사람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알고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혹시라도 의심이 가신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2.07.17 - [건강] - 겨우살이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겨우살이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항암약초로 많이 알려진 겨우살이는 혼자서 자라는 약초가 아닌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살고 있는 약초입니다. 오늘은 이런 약초인 겨우살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겨우살이가 어떠한 효능을 가

cookschool.tistory.com

2022.05.27 - [건강] -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현대 사회의 고민인 복부비만의 원인을 알아보았다면 복부비만을 없애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줄이려고 노력하실 것입니다. 그중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다

cookschool.tistory.com

2021.12.30 - [식재료] -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The effects and side effects of broccoli.)

 

브로콜리 효능과 부작용 (The effects and side effects of broccoli.)

하버드대학교 선정 슈퍼푸드 12가지 중 하나인 브로콜리는 우리 몸에 참 많은 효능을 주는 식재료입니다. 주변 마트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을 만큼 친숙한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위 건강에 좋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