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겨우살이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7. 17.
728x90
반응형

항암약초로 많이 알려진 겨우살이는 혼자서 자라는 약초가 아닌 다른 나무에 기생해서 살고 있는 약초입니다. 오늘은 이런 약초인 겨우살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겨우살이가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좋은지를 알아볼 것입니다. 또한 좋은 점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겨우살이의 부작용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우살이란

겨우살이 식물은 자작나무, 팽나무, 떡갈나무등 나무의 줄기에 뿌리를 박고 기생하는 식물로서 나무의 수분을 흡수하며 살고 있는 식물입니다. 겨우살이의 원산지는 분명하지는 않지만 한국, 일본, 타이완,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에 분포하여 살고 있는 식물입니다. 세계적으로 겨우살이는 1400여 종류가 있지만 한국에는 5종류의 겨우살이가 존재하며 참나무 겨우살이, 꼬리겨우살이, 붉은 겨우살이, 동백나무 겨우살이, 겨우살이의 종류가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방에 많이 사용하여으며 곡기생이라고도 불리며 동의보감에도 나와있을 정도로 좋은 약초입니다. 동의보감에 나와있는 겨우살이는 " 성질이 평하고 맛은 쓰고 달며 독이 없다. 힘, 뼈, 혈맥,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수염과 눈썹을 자라게 한다. 요통, 옹종과 쇠붙이에 다친 것을 낫게 하며 임신 중 하혈을 멎게 하는 효과도 있고, 태아를 편안하게 한다. 산후병과 봉루(고름이 생기는 병)를 낫게 한다"라고 기록되어있습니다. 

 

겨우살이 효능

1. 항암작용

겨우살이는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유명한 약초입니다. 겨우살이에는 외부의 세균들이 우리 몸에 침입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며 렉신과 비스코텍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것과 동시에 암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 항암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이소플라본과 사포닌이 풍부하여 항암작용하게 됩니다.

유럽에서는 암을 치료할때 겨우살이 추출물을 사용할 정도이며 겨우살이 추출물을 각종 식품이나 항암제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겨우살이는 독이 없기 때문에 더욱 좋은 항암작용을 하게 됩니다. 

 

2. 혈관 건강

겨우살이는 우리몸의 혈중 콜레스테롤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며 혈관에 있는 노폐물들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 아미린이란는 성분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혈관 건강에 좋을뿐더러 혈관질환인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억제할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당뇨병

겨우살이는 인슐린 분지를 잘 이루어지게 하여 당 수치를 정상시키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할을 토대로 하여 당뇨병에 좋은 식품이며 이뇨작용을 도와 몸이 붓는 것을 막아주며 소변을 잘 볼 수 있게 하여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4. 관절염

겨우살이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또한 신장과 간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할로 인하여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관절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성분은 이소플라본과 루페올이라는 성분으로써 뼈 사이에 염증을 없애주어 관절염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근육통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합니다. 

 

5. 탈모

현대사회에 스트레스나 외부환경으로 인하여 탈모라는 병이 많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럴때 겨우살이를 달여서 만든 물을 꾸준히 먹게 된다면 탈모를 예방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아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는 겨우살이입니다. 

 

6. 지혈효과

출혈이 많거나 여성의 월경, 코피가 자주나시는 분들은 동의보감에 나온 효능처럼 지혈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겨우살이 부작용

겨우살이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생하여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독성을 가지고 있는 버드나무나 밤나무에 기생한다면 독성이 약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잘 열과 충혈, 중독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독성이 없는 겨우살이를 먹더라도 과다 섭취 시 두드러기나 홍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설사와 배아픔이 일어날 수 있기에 적당량을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겨우살이란 무엇이며 겨우살이 효능과 함께 겨우살이 부작용은 어떻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동의보감에 나올 정도로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겨우살이의 효능을 정확히 아신다면 자신에게 필요할 때 꼭 필요한 약초가 될 수 있습니다. 

 

2022.06.07 - [식재료] - 송이버섯 효능 부작용, 보관법을 알아보자

 

송이버섯 효능 부작용, 보관법을 알아보자

독특한 풍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송이버섯은 식용뿐만 아니라 약재로도 사용되는 식용버섯입니다. 몸에 좋기 때문에 추석 선물세트나 명절에 선물을 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

cookschool.tistory.com

2022.05.27 - [식재료] - 부추 효능과 부작용 파헤치기

 

부추 효능과 부작용 파헤치기

남성에게도 좋고 여성에게도 좋은 부추는 식당에 가면 밑반찬이나 고기를 먹을 때 같이 곁들여서 나오는 반찬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추의 향과 식감으로 인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정작

cookschool.tistory.com

2022.05.22 - [식재료] - 자스민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자스민차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자스민은 꽃의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향과 맛이 좋아 차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자스민차는 맛과 향뿐만 아닌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 차로써 건강을 위해 드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