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8. 28.
728x90
반응형

우리 몸에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습관을 잘 들여야 하며 식단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관절에 좋은 음식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평소의 식습관으로 관절을 보호한다면 더욱 좋기 때문에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1. 강황

강황은 항염증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는 커큐민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어 관절염, 골절염에 좋은 식품입니다. 강황의 좋은 점은 다른 항염증제와는 달리 위 점막을 손상시키지 않고 항염효과가 있기 때문에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커큐민은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2. 우유 or 치즈

우유와 치즈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는 관절에도 좋은 식품으로써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뼈 건강과 관절을 건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장내 유익한 균을 늘려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참고로 우유와 치즈를 먹을 때 해조류와 같이 먹게 된다면 해조류에 있는 비타민 D로 인하여 칼슘 흡수를 도와 더욱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설포라판이라는 성분으로 인하여 항염 기능을 하게 됩니다. 이는 강황과 마찬가지로 관절의 염증을 줄여주어 관절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브로콜리에는 우유와 같이 칼슘이 많이 들어가 있어 뼈 건강에 좋기 때문에 관절에 더욱 좋은 식품입니다. 

 

 

4. 호두 

호두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 성분들이 몸의 염증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관절의 영양을 책임지며 염증을 완화시키켜 관절 건강에 최고의 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5. 마늘 

마늘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지만 그중 이황화 화합물 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관절 연골을 좋지 못하게 하는 효소가 활동을 못하도록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관절을 보호할 수 있어 관절 건강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6. 등 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은 오메가 3가 풍부한 식품입니다. 이로 인하여 관절 염증을 예방할 수 있으며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DHA의 성분으로 인하여 무릎 통증을 줄여주고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관절에 나쁜 음식

1. 카페인

카페인은 현대시대에 필수인 성분입니다. 피로할 때도 많이 찾지만 운동할 때나 공부에 집중을 할 때 등에 많이 사용되어집니다. 하지만 이는 관절에는 좋지 않은 성분입니다. 카페인이 많이 들어가 있는 식품들은 이뇨작용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수분을 배출할뿐더러 뼈를 만드는 칼슘을 같이 배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칼슘이 부족해져 골밀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관절염, 골다공증 등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2. 설탕

설탕은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식재료입니다. 하지만 이를 과다하게 사용할 경우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염증이 더욱 악화되는 현상이 이러 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관절에 염증 또한 포함되고 있기 때문에 관절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주범이 되게 됩니다. 

 

3. 가공육

가공육은 흔히 말하는 육고기를 가공하여 만든 음식을 말합니다. 햄, 베이컨 등이 이에 속해있는 음식입니다. 이러한 가공육들은 흔히 염분을 많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염분이 우리 몸에 많이 들어오게 된다면 신장이 나트륨을 우리몸에 배출하게 되는데 이때 칼슘과 같이 배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관절 건강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꾸준하게 식습관을 조절을 한다면 나이가 많이 먹더라도 건강한 관절을 가질 수 있으실 것입니다. 평소의 습관으로 100세 관절 건강을 지킬 수 있다면 이보다 좋을 수는 없으실 것입니다. 

 

2022.08.19 - [건강] -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음식을 과식하거나 술을 과음하게 되면 위에 무리가 돼 다음날 위가 쓰린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관리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5.27 - [건강] -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현대 사회의 고민인 복부비만의 원인을 알아보았다면 복부비만을 없애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줄이려고 노력하실 것입니다. 그중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5.14 - [건강] -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원인을 알아보자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과 원인을 알아보자

나이가 들거나 중년 여성, 현대 사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질병 중 하나는 골다공증일 것입니다. 이 골다공증은 뼈의 강도가 저하되는 이유지만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 몸을 더욱 힘들게 만들 것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