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마그네슘 효능과 부작용, 섭취량까지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10. 30.
728x90
반응형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함유된 무기질 중 4번째로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도 마그네슘이 80%나 부족할 만큼 최근에 마그네슘 부족이 이슈화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마그네슘이 우리 몸에 얼마나 필요한지, 만약 부족하게 된다면 어떠한 부작용이 있는지, 또한 마그네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마그네슘 섭취량과 함께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 부작용까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 섭취량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은 남자와 여자가 다르며 나이에 따라 다르게 나와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마그네슘을 더 섭취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 하루 섭취량을 알아보자면

남자는 나이 19~29세까지는 평균 300mg의 마그네슘이 필요하며 권장섭취량으로는 360mg입니다. 그리고 나이가 30세 이상인 남성은 평균 310mg의 마그네슘이 필요하며 권장섭취량으로는 370mg이 필요하게 됩니다. 

여자는 나이 19~29세까지는 평균 230mg의 마그네슘이 필요하며 권장섭취량은 280mg입니다. 그리고 나이 30세 이상은 평균 필요량 240mg이며 권장섭취량은 같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마그네슘을 권장섭취량의 30mg을 추가로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1. 심혈관 건강

마그네슘은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활을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로 인하여 심장 수축을 안정화시켜 심장 건강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심장 수술을 한 환자가 마그네슘을 잘 섭취하게 된다면 부정맥 발생 빈도를 낮추어 추가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당뇨 예방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은 당뇨 수치를 안정화시키고 식후에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 역활을 하여 당뇨 예방과 함께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영양소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의 섭취가 높은 사람들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극히 낮았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3. 뼈 건강

뼈는 칼슘이라는 생각이 많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마그네슘은 신체의 60%가 칼슘과 함께 뼈를 구성할만큼 큰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마그네슘은 칼슘 침착을 줄여주어 결석 위험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석회화를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D와 칼슘 수치를 조절해 뼈의 밀도를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4. 근육의 움직임

근육의 움직임은 이완과 수축, 즉 이완작용을 뜻합니다. 마그네슘은 이완작용을 도와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경련, 마비, 눈 밑 떨림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5. 두통 완화

마그네슘은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미칠 뿐더러 혈관 수축과 근육의 아완 작용을 하여 두통을 완화시킵니다. 혈관이 원활하지 않으면 두통이 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도 두통이 많은 사람들은 마그네슘 수치가 낮다고 나와있습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지속적인 두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마그네슘 결핍 가능성이 높아 마그네슘을 처방하여 치료를 한 다고 나와있습니다. 

 

6. 우을증 개선

마그네슘은 스트레스의 해소를 돕고 불안감을 낮추며 신경세포를 안정화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천연 이완제라고 불릴 정도로 심리적 개선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도와 불면증을 예방할뿐더러 우울증, 불안장애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그네슘 부작용

마그네슘은 많이 먹더라도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부작용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몇몇사람의 경우 마그네슘을 과다 복용하게 된다면 장내 수분 증가로 인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토나 매스꺼움이 있을 수 있으며 심하면 안면홍조와 무기력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을 제외한 모든 분들에게는 부작용이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우리몸에 꼭 필요한 마그네슘을 알아보았습니다. 마그네슘 하루 권장량은 얼마인지 우리 몸에 어떠한 점이 좋아 마그네슘을 섭취해야 하는지를 알아보았고 마그네슘 부작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2.08.28 - [건강] -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우리 몸에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습관을 잘 들여야 하며 식단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관절에 좋은 음식을 한

cookschool.tistory.com

2022.03.21 - [건강] - 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증상을 알아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 8가지와 증상을 알아보자

현대사회에 들어서며 더욱 많아진 고혈압은 무조건 혈압이 높다고 하여 고혈압이 아닙니다. 동맥 혈압이 정상보다 높아졌을 경우에만 고혈압이라고 칭하는 것입니다. 고혈압이 생기게 된다면

cookschool.tistory.com

2022.01.08 - [건강] - 불면증 치료방법 4가지를 알아보자

 

불면증 치료방법 4가지를 알아보자

현대사회에 살면 생기는 병중 하나인 불면증. 이 불면증이 생기게 된다면 하루하루가 힘이 들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마음 또한 힘들어지며 우울하고 무기력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