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장염에 좋은 음식, 어떻게 하면 장염을 빨리 낫는가

by 쿡스쿨 2022. 11. 18.
728x90
반응형

장염은 장에 발생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장염이 걸리게 된다면 하루가 아닌 며칠간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되실 것입니다. 화장실에 계속 가게 되고 기운도 없고 밥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더욱 힘드실 것입니다. 심한 경우 구토, 열, 두통과 어지러움, 무기력감까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한번 알아보고 장염이 걸린다면 장염 빨리 낫는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염의 원인

장염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주로 음식 때문에 원인이 발생되게 됩니다. 장염은 장에 균들이 집중적으로 발생되어 염증성 질환이 발생되는 것으로써 계절에 상관없지만 주로 여름철에 많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고온 다습한 기후때문으로써 균이 잘 자라는 환경이 만들어 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균을 옮기는 모기나 바퀴벌레, 쥐가 활동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원인은 음식에 있습니다. 상한 음식이나 오염된 물등으로 인하여 장염 증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식을 하거나 짠 음식, 인스턴트 음식, 냉동식품 등 몸에 자극이 되는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면 장염의 발생률은 현저히 높아지게 됩니다.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이 걸리게되면 1주일간 지속되는 분들도 있고 빨리 낫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장염을 빨리 낫기 위해서는 손실되는 수분을 잘 보충하고 전해질 균형을 잘 맞추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물을 마실 때도 물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나트륨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으며 이온음료를 먹어 전해질 공급을 충분히 해주어 균형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분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음식은 미음이나 죽을 먹는 것이 좋으며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소량을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장내 좋은 균 즉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내 유익균을 키워서 장염의 원인을 줄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3가지를 지키신다면 장염을 최대한 빨리 낫게 되실 것입니다. 이 중 제일 중요한 것은 수분을 잘 섭취해 주셔야 하는 것입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1. 사과 

사과에는 풍부한 펙틴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장내 쌓은 독소를 배출하고 소화를 도와 변비를 예방하여 장염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장염이 걸리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나 사과는 주스로 하여 섭취를 한다면 장염이 걸린 경우에도 먹을 수 있으니 더욱 좋은 음식입니다. 

 

2. 마

마는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며 병원성 대장균을 감소시키는데 좋습니다. 이로 인하여 장염예방을 할 수 있고 마에 들어있는 뮤신은 설사를 줄이고 영양소를 잘 섭취할 수 있게 도와주어 장염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매실

매실은 강한 살균효과가 있어 설사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변비에 좋습니다. 또한 매실은 강한 살균효과로 인하여 음식에 첨가하면 여름철에도 변질된 식품의 균 생성을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된장

된장은 대장에 유해균을 잘 자라게 하여 장 운동을 활발하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의 독소를 제거하고 몸속에 있는 찌꺼기들을 대변을 통하여 배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장염 예방을 하실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5. 꿀 

꿀은 장염이 걸렸을 때 같이 섭취해도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꿀은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고 면역력과 체력을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며 해독효과가 있기 때문에 장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6. 생강

생강은 소가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 들어오는 세균과 바이러스를 막고 몸속 세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여 더욱 좋습니다. 또한 체내 염증을 막고 복통을 줄여주기 때문에 장염에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며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개선해 주기 때문에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억제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장염에 좋은 음식과 더불어 장염 빨리 낫는 법과 장염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장염에 걸리게 된다면 어쩔 수 빨리 낫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하지만 그전에 음식을 조절하고 장염에 좋은 음식들을 먹는다면 장염이 발병되지 않고 건강한 삶을 이어나갈 수 있으실 것입니다. 

 

2022.08.28 - [건강] -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우리 몸에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습관을 잘 들여야 하며 식단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관절에 좋은 음식을 한번

cookschool.tistory.com

2022.08.19 - [건강] -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위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음식을 과식하거나 술을 과음하게 되면 위에 무리가 돼 다음날 위가 쓰린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것입니다.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관리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cookschool.tistory.com

2022.05.27 - [건강] -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현대 사회의 고민인 복부비만의 원인을 알아보았다면 복부비만을 없애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줄이려고 노력하실 것입니다. 그중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