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건강

오메가3 효능과 적정 섭취량을 알아보자

by 쿡스쿨 2022. 10. 30.
728x90
반응형

오메가 3은 아무리 건강을 모르시는 분들도 한 번쯤 들어보셨을 영양소입니다. 인체가 존재한다면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지 못하고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꼭 챙겨서 먹어야 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많은 연구가 있었던 오메가 3 효능과 함께 얼마나 먹어야 적정 섭취량인지를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 섭취량

오메가 3도 적정 섭취량이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건강상태와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많은 연구에 따라 오메가 3의 적정 섭취량이 나와 있습니다. 오메가 3은 유럽 기준과 미국 기준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유럽 기준으로는 심현관 질환의 예방목적으로 할 경우는 250~500mg의 EPA와 DHA가 필요하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미국 심장병협회의 경우 일주일에 2회 정도의 모메가 3가 풍부한 생선을 먹는 것을 추천드리며 1일에 약 250mg의 EPA와 DHA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울증 개선으로는 1~2g의 오메가 3이 좋습니다. 

간출 혀 말씀드리자면 일반인은 500mg의 오메가 3(EPA와 DHA)이 필요하며 심혈관질환자의 경우 1000mg의 오메가 3이 좋습니다. 

오메가3 종류

오메가3 지방산은 몇 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도코사펜타엔 산(DPA)과 알파리놀렌산(ALA), 에이 코사 펜타 인산(EPA)과 도코사헥엔산(DHA)등이 존재하게 됩니다. 다양한 오메가 3 지방산이 있지만 정작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 3 지방산은 EPA와 DHA가 있습니다. 이들은 동물석 식품에서만 공급이 되며 식물성 식품에도 들어있지만 식물성 오메가 3은 알파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있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EPA와 DHA는 4% 정도밖에 없기 때문에 동물성 오메가 3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 효능

1. 심혈관 건강

오메가3오메가 3 지방산의 대표적인 효능은 심혈관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 3 지방산은 산화질소 생성 작용을 하여 혈관의 혈압 조절을 좋게 할뿐더러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심혈관 건강에 좋은 역할을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혈관 확장과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 저을 예방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2. 암 예방

오메가3는 암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암을 발병할 수 있는 영양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암 발병을 줄일 수 있게 되며 한 연구결과 식단에 오메가 3을 풍부하게 넣은 식단을 먹은 실험자들의 암 발생률이 현저히 낮게 나왔다고 나와있습니다. 

 

3. 치매 예방

도코사헥사엔산 즉  DHA는 우리몸의 대뇌 피직 등 뇌의 구성요소에 많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는 퇴행성 뇌질환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오메가 3은 치매 즉 알츠하이머 같은 신경퇴행성 질환을 예방할뿐더러 뇌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게 됩니다. 

 

 

4.눈 건강

눈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중 하나는 오메가 3에 들어있는 DHA입니다. DHA가 부족할 시에 눈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며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시각과 뇌기능 발달에 좋기 때문에 오메가 3은 꼭 챙겨서 먹어야 합니다. 

 

5. 태아의 건강

오메가3는 임산부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산부의 조산과 저체중, 산전 우울증과 임신성 고혈압 등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태아의 건강에도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성장과 눈 건강, 즉 시력과 신경기능 그리고 인지능력을 좋게 해 주며 ADHD나 아토피, 알레르기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6. 우울증 완화

오메가3 지방산은 정서적 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 3 지방산은 정서적 질환 중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작용은 EPA의 작용으로 인한 것으로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 위하여 오메가 3 지방산을 섭취한다면 EPA함량을 확인한 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오메가3 효능과 오메가 3 섭취량을 알아보았습니다. 종류가 많은 오메가 3을 섭취할 때 효능을 생각하시고 드신다면 더욱 우리 몸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이지만 꼭 음식으로만 섭취를 해야 하기 때문에 꼭 신경 써서 섭취를 하시길 바랍니다. 

 

2022.10.19 - [식재료] - 밤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밤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찾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그중 맛과 영양이 풍부하고 가을과 겨울철에 많이 찾는 밤이 있습니다. 맛도 맛이지만 따뜻한 구운밤을 먹게 되면 추운 날 몸이 녹아내리는 기분

cookschool.tistory.com

2022.08.28 - [건강] -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관절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보자

우리 몸에 관절은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습관을 잘 들여야 하며 식단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중 관절에 좋은 음식을 한

cookschool.tistory.com

2022.05.27 - [건강] -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복부비만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알아보자

현대 사회의 고민인 복부비만의 원인을 알아보았다면 복부비만을 없애기 위하여 꾸준한 운동이나 다양한 방법으로 복부비만을 줄이려고 노력하실 것입니다. 그중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