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타이어 갈라짐 현상 원인과 대처법

by 쿡스쿨 2022. 10. 10.
728x90
반응형

타이어는 사람의 신발과 같은 역할을 하면서 차량의 충격과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타이어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수명이 다하여 바꾸어 주어야 하는 타이밍들이 있습니다. 그중 타이어 갈라짐 현상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타이어 갈라짐 현상의 원인과 함께 대처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갈라짐 원인

타이어가 갈라지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타이어는 흔히 고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열에 의하여 팽창과 이완이 계속해서 진행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내가 아무리 자동차를 주행하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방치해 놓는다면 경화현상으로 인하여 갈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자동차가 운행을 하게 되면 겨울철 염화칼슘에 노출이 되기도 하고 도로 공사현장을 지나가며 여러 외부 화학물질이 자동차 타이어에 묻기 때문에 갈라짐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의 생산기간이 오래되어 타이어 갈라짐 현상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자동차의 주행 습관 때문에도 갈라짐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니 특정을 지어 타이어 갈라짐 원인을 측정을 할 수는 없습니다. 

 

타이어 갈라짐 대처법

타이어 갈라짐은 여러군대에서 갈라진 부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대처법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1. 타이어와 휠 사이의 갈라짐

타이어와 휠 사이, 주변에 갈라짐이나 잔주름, 실금이 있다면 그 이유는 타이어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타이어를 보게 된다면 타이어 옆면에 글씨와 숫자가 써져있습니다. 이때 숫자 4개를 보시면 됩니다. 만약 2018이라고 적혀있다면 2018년 20번째 주에 만들어진 타이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타이어는 보통 10년이 지나게 된다면 휠 사이에 갈라짐 현상이 이러나 기 때문에 만약 이러한 현상이 발생이 된다면 바로 교체하시지 않아도 되지만 가까운 시일 내로 타이어를 교체해 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 타이어 사이드에 갈라짐

타이어의 사이드 부분에 갈라짐이 있다면 외부의 요인 때문에 그럴 확률이 큽니다. 외부에 돌이나 나뭇가지, 뾰족한 무언가로 인하여 긁힘 현상 때문에 갈라짐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이유가 아니더라도 타이어의 팽창과 이완으로 인한 경화현상으로 인해 갈라짐 현상이 이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타이어 사이드에 갈라짐 현상이 이러난다는 것은 타이어를 가까운 시일 내가 아닌 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타이어 사이드 갈라짐 현상이 있는데도 운행을 하시다 보면 주행 중 타이어 펑크나 타이어 파열로 이루어질 수 있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교체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타이어 바닥 갈라짐

타이어의 바닥이 갈라짐 현상은 타이어의 공기압과 하중초과로 인한 원인이 큽니다. 자동차의 타이어는 신발과도 같은 역할이기 때문에 많은 하중을 받게 된다면 당연히 갈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공기압의 조절 실패로 인하여 여름철이나 겨울철 계속해서 타이어 공기압이 높은 채로 있다면 고무 성질인 타이어는 힘을 너무 받게 되어 갈라짐 현상이 크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바로 교체는 안 하시더라도 가까운 시일 내로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타이어 갈라짐 현상은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교체 시기를 지나 버린다면 당연하게 갈라짐 현상이 이러 날 수밖에 없으며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놓치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외부 요인도 많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타이어를 자주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갈라짐 현상이 이루어진다면 자칫 사고로 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일 내로 교체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022.04.17 - [자동차] - 타이어 수막현상 대처법과 예방법은 무엇인가

 

타이어 수막현상 대처법과 예방법은 무엇인가

운전 중 위험한 상황에 놓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중 비가 많이 오거나 눈이 많이 올 때는 시야가 보이지 않아 위험하지만 도로의 상황 때문에 더욱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장마철뿐만 아니라 비

cookschool.tistory.com

2022.01.14 - [자동차] -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공기압을 알아보자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의 적정 공기압을 알아보자

추워지는 겨울철 차량을 관리하기가 더 힘든 날이죠. 눈이 내려 빙판길까지 생기는 도로 위에 자신의 차량을 안전하게 운전하기 위해서는 겨울철 타이어를 관리하여야 하며 그중 타이어 공기압

cookschool.tistory.com

2022.01.27 - [자동차] - 타이어 교체주기와 수명

 

타이어 교체주기와 수명

자동차의 신발이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 하지만 타이어는 생명과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교체주기가 참 중요합니다. 타이어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바꾸지 않고 계속해서 다닐 수는 없습니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