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자동차

칼치기 기준과 신고하는 방법, 벌금은 어느 정도 인가

by 쿡스쿨 2024. 3. 6.
728x90
반응형

운전을 하다 보면 막히는 구간이나 일반도로에서 무잡히 하게 끼어들기하는 자동차들이 있습니다. 이는 끼어드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다른 차량들의 통행도 어렵게 하며 자칫 사고로까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끼어들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칼치기의 기준은 어떻게 되며 칼치기 신고하는 방법과 신고를 한다면 벌금은 어느 정도가 나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치기 기준

끼어들기는 도로교통법상 앞지르기시 앞쪽에 있는 차량의 좌측 방향으로 주행을 해야 하며 도로 상황에 따라 경음기나 방향지시등을 사용하여 안전하고 올바르게 차량을 이동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어기고 간다면 난폭운전 즉 칼치기 기준으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칼치기의 기준은 앞차의 좌측에 다른 차량과 앞차가 나란히 가고 있는 경우나 앞차가 다른 차를 앞지르고 있거나 앞지르려고 하는 경우, 정지하고 있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량의 앞으로 갈 때,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정지하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량 앞으로 끼어들기를 할 때, 경찰의 지시에 따라 정지하고 있거나 서행하고 있는 차량 앞을 끼어들 때 칼치기로 구분을 합니다. 이를 쉽게 말하면 끼어들기를 위험하거나 자동차가 막히는 구간에 끼어들기를 한다면 칼치기로 정하고 있습니다. 

 

 

칼치기 과태료

칼치기를 신고를 한다면 칼치기를 한 차량에 벌점은 없지만 과태료를 부과받게 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의 경우 과태료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승합차의 경우 과태료 4만 원이 부과 되게 됩니다. 

만약 칼치기를 할 때 방향지시등이 없이 무조건 들어온다면 칼치기가 아닌 방향지시등 미점등으로 신고를 한다면 1만원이 추가되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칼치기 신고방법

칼치기의 경우 그자리에서 신고를 한다고 해도 이미 차량이 멀리 가버렸거나 다른 길로 빠져나간다면 잡기 힘듭니다. 그래서 블랙박스를 이용하거나 핸드폰으로 동영상을 찍은 후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안전신문고 홈페이지나 안전신문고 어플을 통하여 신고를 할 수 있으며 발생지역과 교통위반 내용, 칼치기 차량번호와 발생일자 등을 기입하고 사진이나 블랙박스 영상을 첨부를 한다면 신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2~3일 정도 경찰청으로 이관 후 처리가 되기 때문에 길게는 7일을 기다리시면 카카오톡으로 결과가 송부가 되게 됩니다. 

 

칼치기를 한다면 자신 뿐만아니라 다른 사람도 위험이 있고 칼치기를 못하게 끼어들기 금지구역 또한 있으니 참고하셔서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2024.02.13 - [자동차] - 전기차 자동차세는 얼마를 내야 하는가

 

전기차 자동차세는 얼마를 내야하는가

자동차세는 매년 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는 보통 연식이나 배기량에 따라 다르게 측정이 되는데 전기차는 배기량이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다르게 측정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

cookschool.tistory.com

2024.02.12 - [자동차] - 전기차멀미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기차 멀미 이유와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자동차는 멀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가 아닌 전기차에 대하여 멀미를 하시고 괴로워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한 주변에서 전기차는 멀미가 심하다는 말도

cookschool.tistory.com

2024.02.11 - [자동차] - 세차 프리워시는 언제 하는 것인가

 

세차 프리워시는 언제 하는 것인가

자동차는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물론 내부도 관리가 필요하지만 외부도 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리는 세차를 하게 됩니다. 그중 세차를 기계세차를 할지 손세차를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