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팽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팽이버섯 보관법까지

by 쿡스쿨 2021. 10. 6.
728x90
반응형

시중에서 많이 보이고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버섯 중 하나인 팽이버섯. 길고 향긋하며 어느 요리에도 잘 어울리는 팽이버섯은 많은 사람들은 일본산이라고 생각하지만 유럽이나 북아메리카에서도 자라나며 한국, 중국 등 여러 나라에서 자라고 있습니다. 이 팽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들을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만큼 알고 먹는다면 약이 될 수 있는 팽이버섯에 대하여 한번 알아봅시다.

 

 

팽이버섯 영양성분.

팽이버섯을 알기 전 영양성분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팽이버섯의 팽이는 팽나무를 뜻하는 것으로 팽나무에서 자라는 버섯. 즉 팽버섯, 팽이버섯이라고 불리게 되엇습니다. 팽이버섯에는 글루탐산, 아스파르트산 등 각종 좋은 아미노산들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식물에서도 좋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을 가져다준 식품입니다. 또한 다른 버섯 종류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까지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칼륨과 엽산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비타민B, 비타민C 등이 함유하고 있어 몸에 필요한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은 것으로 유명한데 100g당 39Kcal로 많이 먹어도 무리 없는 식품입니다.

 

 

※팽이버섯이란 무엇일까요.

팽이버섯은 송이과에 속하는 버섯 중 하나로써 색은 황갈색이나 밤색을 띄게 됩니다. 팽이버섯은 여러 산지에서 재배되지만 가장 유명한 곳은 일본산이고 그 밖에 한국, 중국, 유럽과 북아메리카 쪽에서 자라나고 있습니다. 팽이버섯은 야생종과 재배종으로 나뉘는데 재배종 팽이버섯은 가늘고 얇은 모양으로 하얀 줄기가 10cm 이상으로 자라며 우리에게 친숙한 이미지의 팽이버섯입니다. 야생종 팽이버섯은 굵고 큼직하며 색이 진한 것입니다. 

 

 

팽이버섯 효능

1. 풍부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팽이버섯의 영양성분에서 말씀들였듯 팽이버섯에는 많은 영양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고 비타민B군, 비티만 C, 칼륨, 엽샨등을 많이 가지고 있고 신경 세포의 기능을 조절하는 티아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더욱 좋습니다.

 

2.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합니다. 

: 팽이버섯은 니아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니아신은 우리몸에우리 몸에 필요한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몸 건강을 좋게 하는 것입니다. 만약 고기와 같은 단백질을 섭취할 때 팽이버섯을 같이 곁들여 먹는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줄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 팽이버섯은 풍부한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은 포만감을 느끼기 쉽게 하므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100g당 36Kcal를 가지고 있어 열량 또한 매우 낮기 때문에 식단을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도 참 좋은 식품이 됩니다. 또한 노폐물 배출과 변비 예방을 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4. 항암, 항염효과

: 팽이버섯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팽이버섯에는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갈산, 케르세틴, 페룰린산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항염효과로는 팽이버섯의 키토산과 비타민C의 역할이 큽니다. 이 두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항염효과가 나타나는 성분이고 항암효과로써는 플레머 톡신이 들어있어 항암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팽이버섯은 다른 가격이 비싼 버섯들과의 항산화제의 양이 큰 차이가 없으므로 싼 가격에 좋은 식품을 먹을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5. 두뇌 기능 향상

: 팽이버섯은 뇌의 기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팽이버섯의 추출물로 실험을 한 결과 뇌의 특정 항산화제와 신경 전달을 하는 물질의 수치를 증가시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주의력, 학습, 기억력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이 분해하는 것을 예방해 기억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결과 또한 있습니다.

 

6. 면역력을 상승시킵니다.

: 팽이버섯은 셀레늄, 필수 아미노산등이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면역력을 상승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팽이버섯 부작용

팽이버섯은 많은 좋은 점이 있지만 몇가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팽이버섯을 과다 섭취 시 팽이버섯에 들어있는 플레머 톡신이라는 단백질계 독소가 함유하고 있어 용혈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용혈현상은 적혈구의 세포막이 손상되어 헤모글로빈이 혈구 외부로 흘러나오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팽이버섯을 대량으로 먹지 않는 다면 이러한 증상은 이러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팽이버섯의 보관이 잘못되어 팽이버섯이 상하게 된다면 식중독을 이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팽이버섯은 생으로 먹는 것이 아닌 70도 이상으로 조리하면 식중독을 억제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팽이버섯 보관법

팽이버섯은 냉장보관을 하여야 합니다. 팽이버섯을 보관을 할 때는  습기를 제거한 후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포장을 뜯지 않았다면 포장한 채로 냉장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은 7일 이내로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2021.10.06 - [식재료] - 아보카도 오일 효능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보카도 오일 효능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우리가 즐겨먹는 아보카도 열매에서 추출한 아보카도 오일. 각종 요리에 사용되기도 하며 몸에도 좋아 화장품이나 샴푸에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되고 있는 오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아

cookschool.tistory.com

 

2021.08.20 - [식재료] - 땅콩 효능과 부작용 (Peanut benefits)

 

땅콩 효능과 부작용 (Peanut benefits)

우리가 알고 있는 견과류 중 잘 알고 있는 땅콩은 고지방, 고단백의 건강식품입니다. 무려 13종의 비타민을 가지고 있으며 26종의 무기질을 가지고 있어 풍부한 영양성분까지 들어가 있는 땅콩은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