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끝까지 알려주는 cookshool
  • 처음부터 알려주는 cookshool
식재료

살구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가

by 쿡스쿨 2022. 12. 11.
728x90
반응형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인 살구는 특유의 달콤 새콤한 맛으로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살구로 만든 음식도 많으며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에게 더욱 친숙한 과일일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살구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기 때문에 찾아서 먹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살구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와 살구란 어떠한 과일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살구란

살구는 장미과에 있는 수목인 살구나무에서 열리는 열매입니다. 우리가 아는 살구 모양과 같이 둥근 모양에 노랑에서 주황색을 띄고 있으며 껍질은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구의 꽃은 4월경부터 시 피게 되며 지역마다 기후마다 다르지만 보통 식목일 즉 4월 5일에 피게 되게 됩니다. 그리고 열매는 6월에 열려 제철은 6~7월의 살구가 제일 맛있는 살 구입니다. 

살구는 과육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통조림이나 잼으로 많이 만들어 먹으며 주스, 증류주를 만드는데도 좋습니다. 또한 이밖에도 시럽, 디저트, 케이크, 화채나 샐러드, 아이스크림등 많은 곳에서 식용으로 사용하는 과일입니다. 

 

 

살구 효능

1. 눈건강

살구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는 눈에 좋은 비타민으로써 비타민 A는 야맹증 예방과 눈 건강에 좋으며 비타민 E는 눈의 노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살구색에 띄고 있는 주황색은 카로티노이드로써 눈 건강에 좋은 과일입니다. 

 

2. 피부 건강

햇빛과 안 좋은 대기 때문에 주름과 피부 손상이 많은 시기에 살구를 먹으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살구에 들어있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의 역할이 크기 때문입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항산화 물질로써 피부 건강을 좋게 하며 비타민 C는 콜라겐을 생성하여 피부의 탄력을 좋게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소화

살구는 성인 하루 섭취 권장량의 약 10% 정도의 섬유질을 살구 한 컵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용해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 변비 예방까지 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4. 다이어트 

살구는 다양한 영양소와 필수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고 칼로리 또한 살구 1개당 17kcal 밖에 안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입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섬유질 등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살구는 고영양 저칼로리 식품으로 유명한 식품입니다. 

 

5. 몸의 균형

살구 2개에는 성인의 하루 칼륨 섭취량의 5% 정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근육의 수축과 체액의 균형을 조절하는데 큰 도움이 되며 혈압도 낮추어 몸의 균형을 맞추어 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한 연구에 따르면 칼륨이 풍부한 식단은 혈압을 낮추어 뇌졸중의 위험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당뇨와 심장병 예방

살구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가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물질로써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중화시켜 염증 유발을 억제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살구 부작용

살구에는 많은 이점들이 있지만 살구도 부작용이 있기 마련입니다. 살구는 과육이 아닌 씨에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살구 씨를 직접적으로 먹지는 않지만 살구씨가 함유돼있는 가공식품을 먹게 된다면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으로 인하여 문제가 됩니다. 아미그달린은 문제가 있지 않지만 이 성분 때문에 시안화수소라는 물질이 생성되게 된다면 적은 양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 물질이 쌓이게 된다면 독성이 있어 메스꺼움이나 구토 심하면 간 손상이나 혼수상태가 이러 날 수 있으니 가공식품을 드실 때에는 꼭 참고하셔서 드셔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살구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살구 효능과 함께 살구 부작용, 살구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이점이 있는 만큼 건강식품으로 드신다면 최고의 과일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하여 살구씨는 위험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2.12.07 - [식재료] -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사리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을까

고사리는 한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입니다. 봄이 되면 봄나물과 같이 나오는 식재료로써 초록색의 색을 띠지만 독성 때문에 삶아서 먹는 고사리는 햇볕에 말리게 된다면 갈색으로 변하고

cookschool.tistory.com

2022.11.18 - [건강] - 장염에 좋은 음식, 어떻게 하면 장염을 빨리 낫는가

 

장염에 좋은 음식, 어떻게 하면 장염을 빨리 낫는가

장염은 장에 발생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장염이 걸리게 된다면 하루가 아닌 며칠간 불편한 경험을 하게 되실 것입니다. 화장실에 계속 가게 되고 기운도 없고 밥도 잘 먹지 못하기 때문에 더

cookschool.tistory.com

2022.10.30 - [건강] - 마그네슘 효능과 부작용, 섭취량까지 알아보자

 

마그네슘 효능과 부작용, 섭취량까지 알아보자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 함유된 무기질 중 4번째로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사람도 마그네슘이 80%나 부족할 만큼 최근에 마그네슘 부족이 이슈화 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

cookschoo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wcs_do();